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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범여(梵如)의 世上사는 이야기
한국의 옛집

[함성호의 옛집 읽기]<26>‘유가의 정원’ 서석지

by 범여(梵如) 2012. 3. 22.
영양 서석지(瑞石池:국가민속문화재 제108호)

경상북도 영양군 입암면에 있는 조선후기 석문 정영방이 건립한 누정. 정자·연못으로

이 정자는 정영방(鄭榮邦)이 1613년(광해군 5)에 축조하였다고 전한다.

연못은 수려한 자양산(紫陽山)의 남쪽 완만한 기슭에 위치하였으며, 방지(方池)의 북단에 있는

3칸 서재인 주일재(主一齋)는 마루 안쪽에 ‘棲霞軒(서하헌)’이라 편액하였다.

 

서단에는 6칸 대청과 2칸 온돌이 있는 규모가 큰 정자인 경정(敬亭)을 세우고 경정의 뒤편에는

수직사(守直舍) 두 채를 두어 연못을 중심으로 한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였다.

북단의 서재 앞에는 못 안으로 돌출한 석단인 사우단(四友壇)을 축성하여 송ㆍ죽ㆍ매ㆍ국을 심었다.

 

연못은 동서로 길며, 가운데에 돌출한 사우단을 감싸는 U자형을 이루고 있다. 연못의 석벽은 그 구축법이

매우 가지런하고 깔끔하다. 동북 귀퉁이에는 산쪽에서 물을 끌어들이는 도랑을 내었고, 그 대각점이 되는

서남쪽 귀퉁이에는 물이 흘러나가는 도랑을 마련하였다.

 

이 연못의 이름은 연못 안에 솟은 서석군(瑞石群)에서 유래한다.

서석군은 연못바닥을 형성하는 크고 작은 암반들이 각양각색의 형태로 솟아 있는 것으로

그 돌 하나하나에 모두 명칭이 붙어 있다.

 

돌들의 이름은 선유석(仙遊石)ㆍ통진교(通眞橋)ㆍ희접암(戱蝶巖)ㆍ어상석(魚狀石)ㆍ옥성대(玉成臺)ㆍ

조천촉(調天燭)ㆍ낙성석(落星石) 등이며 20여개에 이른다. 이러한 명칭은 정영방의 학문과 인생관은

물론 은거생활의 이상적 경지와 자연의 오묘함과 아름다움을 찬양하고 심취하는 심성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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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영양의 서석지(瑞石池)는 규모는 작지만 담양의 소쇄원, 보길도의 부용정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원림의

하나로 손꼽히는데 이 정원을 만든 석문 정영방(石門 鄭榮邦·1577∼1650)은 퇴계 이황-서애 유성룡-우복 정경세로

이어지는 퇴계학파 삼전(三傳)의 제자로 알려져 있다.

그런 만큼 서석지는 온갖 유가의 이상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이 조그만 정원이 조선의 3대 원림으로 불리는 까닭이다.

더구나 소쇄원과 부용정이 주변의 자연과 동화되어 그 구분이 모호한 반면에 서석지는 자연과 정원의 경계가 뚜렷하다.

 정명론(正名論)에 의한 인본주의를 주장한 성리학의 연구자답게 정영방은 서석지를 담으로 한정했다.

그리고 거기에 못을 팠다. 못을 판 이유는 당연히 연못을 가지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마을의 안산 격인 나월산의

 화기를 막기 위한 풍수적 이유에서이기도 하다. 서석지의 전체적인 방향이 동남향인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런데 못을 파는 중에 땅속에서 많은 바위들이 나왔고, 정영방은 이 바위들을 보며 기가 막힌 영감을 받는다.

바위를 통해 거기에 유가의 이상들을 표현하기로 한 것이다. 나오는 돌마다 ‘맹자’ ‘중용’ 등에서 따온 이름들을 붙인 것이다.

예를 들면 서석지에는 탁영반(濯纓盤)이라는 바위가 있는데, ‘탁영’이란 굴원의 ‘어부사’에 나오는 말로 ‘갓끈을 씻는다’는 뜻이다.

 물이 맑으면 갓끈을 씻고 물이 더러우면 발을 씻는다는 말로, 세상에 나아갈 때와 물러설 때를 가린다는 뜻으로 유가의 출처관(出處觀)을 나타낸다. 정영방은 이 바위를 절묘하게 배치해서 탁영반은 연못에 물이 많을 때는 잠기고, 물이 줄어들 때는 나타난다.

 바위와 바위의 이름과 현상이 그대로 경전의 구절을 낭독하고 있는 것이다.

서석지라는 이름도 이렇게 해서 생긴 아흔 개 가까운 바위에서 나왔다. 상서로운 돌이라는 의미다.

그러고는 연못을 ‘ㄷ’자로 만들어 튀어나온 부분에 소나무, 대나무, 매화나무, 국화를 심어 ‘사우단’이라고 불렀다.

 모두 선비의 곧은 절개를 상징하는 식물이다. 연못의 동북쪽에 있는 주인의 거처인 주일재는 연못을 바라보게 지은 것이

아니라 이 사우단을 바라보게 배치했다. 그리고 강학 공간인 경정은 연못 전체를 조감한다.

대문 옆으로는 큰 은행나무를 심어 많은 인재들이 나올 것을 기원했다. 공자를 본뜬 것이다.

 이렇게 유가의 정원이 완성되었다.

함성호 시인·건축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