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 일합이상분(一合理相分) 제30
일합이상분(一合理相分) 제30
삼천 대천 세계는 작은 미진(微塵)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또한 작은 먼지 덩어리들이
모여 삼천 대천 세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재하고 있는 이 하나의 덩어리를 보고 미진이라고 세계라고 할 수 있지만,
또한 미진이라고도 세계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상(相)을 지닌 것들이 본질인 이치와 밖으로 나타난 현상과의 관계도 그러합니다.
이치가 곧 현상이고, 현상이 곧 이치입니다.
그러면서 이치가 곧 상이 아니고, 상이 곧 이치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법신(法身)과 화신(化身)의 관계도 그러합니다.
법신이 곧 화신이고, 화신이 곧 법신입니다.
그러면서 법신이 곧 화신이 아닐수도 있고, 화신이 곧 법신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본질(本質)과 현상(現象)은 하나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須菩提야 若善男子善女人이 以三千大千世界로 碎爲微塵하면
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이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於意云何오 是微塵衆이 寧爲多不아 須菩提 言 甚多니이다 世尊하
어의운하 시미진중 영위다부 수보리 언 심다 세존
何以故오 若是微塵衆이 實有者인댄 佛 則不說是微塵衆이니
하이고 약시미진중 실유자 불 즉불설시미진중
所以者何오 佛說微塵衆이 卽非微塵衆일새 是名微塵衆이니이다
소이지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시명미진중
"수보리야,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삼천 대천 세계를 부수어 작은 먼지로 만든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작은 먼지들이 얼마나 많겠느냐."
"매우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슨 까닭인가 하면 만약 이 작은 먼지들이 실로 있는 것이라면
부처님께서 곧 작은 먼지들이라고 말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부처님께서 설하신 작은 먼지들은 곧 작은 먼지들이 아니고 그 이름이 작은 먼지들입니다."
가루가 되어 버리고 세계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만약 세계가 실로 있는 것이라면 곧 한 덩어리의 모양이나, 여래께서 설하신 한 덩어리의 모양도
한 덩어리의 모양이 아니고 그 이름이 한 덩어리의 모양입니다."
세계라 할 수도 없습니다.
상(相)이 곧 이(理)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지가 되는 것도 현상에 매여서는 되지 못합니다.세계 또한 있는 것도 아니므로 따라서 완전한 일합상도 온전히 있다 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