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범여(梵如)의 世上사는 이야기
건강 상식

변비가 안걸리는 7가지 방법

by 범여(梵如) 2010. 10. 8.

변비가 안걸리는 7가지 방법 

 

1.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먹는다.
 
식이섬유를 대량으로 섭취하면 소화관의 소화, 흡수기능이 변화한다.
결국 식이섬유의 다량섭취는 당질,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소화, 흡수되지 않은 영양소로 변과 함께 배설되고 따라서 변의 양은 많아진다.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
 
채소 : 우엉 , 죽순, 부추, 샐러리
과일류 : 사과, 배, 수박, 참외, 자두
곡류 : 현미, 소맥, 오트밀
콩류 : 팥, 강낭콩 , 완두콩, 된장
구근류 : 감자, 고구마, 토란
해초류 : 미역, 김, 녹미채
 
2. 캡슐 요구르트를 마신다.
 
장에 숙변이 쌓이면 유해세균이 내는 독성물질이 혈액속으로 들어가 상대적으로 혈관의 노출이 많은 얼굴에서 피부트러블로 독성이 나타난다. 유산균을 섭취하면 숙변제거와 독성물질이 배출되기 때문에 피부 미용 효과가 있다. 유산균의 대표적인 식품의 하나인 요구르트는 변비를 개선하고 설사를 치료하는 효과, 유해균에 대한 저해효과, 면역조절효과, 암예방효과와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효과등을 갖고 있다.
변비 경향이 있는 사람이나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일 요구르트를 음용하기를 권한다. 특히 유산균은 위속의 위산에서 대부분 사멸되고 극히 일부만 장으로 도달하게 됨으로 캡슐이 첨가된 요구르트를 음용하는 것이 좋다.
 
3. 붕어운동을 한다.
 
척추 좌우의 부탈구를 바로 잡아주고 척추신경에 대한 압박과 말초신경의 마비를 제거하여 전신의 신경활동 을 정비하고 혈액순환을 순조롭게 하여준다. 또한 장관에 지동을 주어서 장관내의 내용물(변이나 가스 등)을 골고루 퍼지게 하여 장염을 예방하고 변비를 해소하여 주며, 맹장염을 예방하고 골수내의 적혈구 생성기능을 증진시킨다. 그 밖에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위경련을 예방한다.
 
4. 골고루 양껏, 많이 먹는다.
 
변은 먹는 것과 비례하게 마련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변비 환자들은 밥을 적게 먹는다. 이는 변 볼 때의 고통으로 인해 변 보기를 두려워해 식사량 자체를 본능적으로 줄이기 때문이다. 패스트푸드나 육식 중심의 식생활 역시 문제다 . 변비 완화를 위해서는 하루 평균 25~39g의 섬유질을 섭취해야 한다. 현미, 양상추, 당근, 고구마 등은 자신의 예방시켜 준다. 무엇보다 식사량이 많을 수록 변량도 많아지고 장의 활동도 그만큼 활발해 지므로 골고루 많이 먹어 대변량과 그 부피를 늘려주면 변비는 자연히 사라질 것이다.
 
5. 화장실은 아침 식사 후 반드시 들리자
 
세끼 규칙적인 식사는 변비 해소에도 해당되는 조항이다. 특히 다이어트를 한답시고 식사를 자주 거르거나 굶은 후 폭식을 하게 되면 장의 운동력이 떨어져 변비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게다가 화장실은 장 운동이 가장 활발해지는 아침 시간에 가는 것이 좋은데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위와 대장의 반사가 일어나지 않아 배변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식사 전에 찬 물이나 우유를 마시는 것도 대장을 자극할 수 있는 한 방법. 핵심 문제인 자궁의 호르몬상 불균형을 바로 잡아서 전신 장부의 균형을 잡고 특히 하체비만, 하복부 비만인 경우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 준다. 혈액 속 노폐물제거를 통해 탁월한 다이어트효과를 볼 수 있다.
 
6. 민간요법 NO, 절식과 소식도 NO
 
여러가지 민간요법에 오랫동안 의존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동규자차, 다시마, 식이섬유, 숙변 제거 건강식품 등 통변 효과가 있는 민간 요법들이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인체 스스로 섭취와 배변의 자연스러운 리듬을 지키도록 하는 것. 효과가 있는 민간요법일수록 거기에 장기적으로 의존하다 보면 장의 신경세포가 무력화되어 자율적인 기능을 잃을 수도 있고, 심한 경우 장이 종이부대처럼 처지고 수축운동을 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 절식과 소식은 변을 만들 게 없어서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또 야체가 좋다고 무조건 야채만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다. 기본적으로 적량의 탄수화물을 함께 섭취해야 한다.
의사들은 가공이 덜된 곡류와 신선한 채소, 생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식생활을 권장한다.
 
7. 잠자기 전 20분씩 오일 마사지
 
배 마사지가 장 운동 항진이나 심리적 안정 효과 등으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취침 전 편아하게 누운 상태에서 오른손을 주먹 쥐고 오일을 바른 후 시행하면 좋다. 한번에 20분씩 매일 하는 것이 권장된다.
 
1. 소장에서 대장으로 넘어가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마사지한다.
2. 배꼽 주위를 시계 방향으로 세게 돌린다.
3. 명치에서 양쪽 갈비뼈 방향을 손가락으로 마사지 하듯 훑는다.
4. 화살표 방향으로 올려주듯이 마사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