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東洋)과 서양(西洋)의 차이
40 년 넘게 캐나다에서 살아오면서 동양(東洋)과 서양(西洋)의 文化的인 차이나,
生活樣式과 言語와 또는 表現方法 등의 相異한 것들을 틈틈이 정리 해 보았습 니다.
40년전 우리 한국은 보릿고개를 겪던 가난한 시절에 이곳에 이민 와서
처음 직면했던 문화적 쇼크 또한 충격적이었습니다.
동양 서양
-남존여비(男尊女卑) 사상 -Lady first(여자를 먼저 대우 함)
-“신사 숙녀 여러분!” 남자부터... -“Ladies and Gentlemen!" 여자부터..
- 어른 먼저 -유아, 노약자 먼저 대우한다.
-글을 오른쪽에서 시작 왼쪽으로(전통적) -글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쓴다.
-옛 성경책 창세기 오른쪽 -창세기 왼쪽부터
-자가용 뒷좌석이 높으신 분 자리. -자가용 앞좌석이 높으신 분 자리.
-중요한 일 엄지손가락부터 센다. -새끼손가락부터 중요한 것 센다.
-밤이나 낮이나 쉬지 않고... -Day and night never stop.......낮부터 시작
-"예 아닙니다.“ 상대방 말에 수긍 -”No, I am not...." 자기 말에 대한 부정
-오라고 할 때 손을 밑으로 당김 -오라할 때 손을 위로하고 자기 앞으로 당김
-글을 쓸 때는 오른손잡이가 많다 -왼손잡이도 많다 약 30%
-돈을 거슬러 줄 때 큰돈부터 작은 돈. -작은 돈부터 큰돈으로 거슬러 준다.
-국과 채소는 밥과 함께 -국과 채소를 주식전에 서브한다.
-바나나를 깔 때 꼭지부터 벗긴다. -바나나를 손잡이부터 벗긴다.
-톱질을 할 때 잡아당겨 썬다. -톱질을 밀어서 자른다.
-대패를 잡아당겨서 깎는다. -대패를 앞으로 밀어서 깎는다.
-바늘을 앞으로 점점 꿔 멘다. -바느질을 내 앞에서 멀리로 꿔 멘다.
-밤에 방을 덥게 하여 잔다. -밤에 잘 때 방을 시원하게 하고 잔다.
-기가 막힐 때 눈을 아래로 지그시 감는다. -기가 막힐 때 눈을 위로 치켜뜬다.
-동물은 인간 이하로 천대한다. -동물을 극진히 대우한다.
-아이를 엎을 때 등 뒤에 -아이를 앞으로 엎는다.
-“조용해라!” -“Be quiet !" 동사가 앞에 온다.
-"xx 씨, 군, 양, 선생님, 각하..“ _”Mr. Mrs. Your honorable xxxx" 먼저
“씨, 군, 양. 등이 이름의 나중에 붙는다. Mr. Mrs.(씨. 양) 등이 먼저 붙음.
-나이, 직업 등 거침없이 묻는다. -상대방의 나이, 직업 등을 절대 묻지 않음
-수저를 앞으로 끌어당겨 먹는다. -수저를 앞으로 밀어서 음식을 담아 먹는다.
-상에 넓은 중앙이 상좌이다. -상의 좁은 끝이 상좌이다.
-보통 자기 전에 목욕을 한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목욕을 한다.
-이열치열(以熱治熱)의 방법을 쓴다. -냉열치열(冷熱治熱)의 방법을 주로 쓴다.
환자를 땀을 내게 덥게 하므로 치료함. 열을 내리기 위해 냉수욕을 시킴.
-보통 약이 쓰다. -보통 약이 달다.
-즐거워서 흥이 날 때 손과 몸 위를 흔듦. -흥이 나서 춤을 출 때 발과 몸 아래 움직임.
-건물에 방바닥이 따뜻함. -건물 내에 위 공기를 덥게 한다.
-여자는 다리를 가리는 것이 미(전통적) -여자의 다리를 노출함이 미(美)
-통상적으로 남자가 먼저 프러포즈함. -여자가 프러포즈할 때가 많다.
-전통적으로 남자는 남장, 여자는 여장(女裝) -여자가 남장하기도 하고 남자가 여장도 한다.
-공중목욕탕을 사용. -절대로 남이 보지 않게 독탕을 함.
-여자가 웃을 때 살짝 입을 가린다. -여자 너털대고 대중 앞에서 웃는다.
-여자가 해산 후 조리한다. -해산 후에 조리하는 것이 없다.
-보통 문을 잡아당겨 열고 들어간다. -보통 문을 밀고 들어감.
-울타리가 집집마다 있다. -울타리 없는 것이 통상적이다.
-보통 아침 식사를 많이 함.(하루시작) -저녁 식사를 많이 함.(하루의 끝)
-항상 1등부터 상을 준다. -하등부터 상을 준다.
-식사 때 쩍쩍 소리를 내거나, 자연 -식사 때 소리를 내며 먹으면 큰 실례.
그대로 먹는 것은 실례가 아니다. 음식을 입에 넣고 소리 없이 먹어야 한다.
-상 위의 반찬은 공통으로 먹는다. -반찬은 먹고 싶은 것 달고 해서 먹는다.
-식사 때 내 손, 팔이 옆 사람의 얼굴을 -옆 사람의 얼굴을 팔로 가리면 큰 실례다.
스치고 음식을 가져다 먹어도 됨.
-손수레를 뒤에 놓고 앞에서 끓어 당긴다. -손수레를 앞에다 두고 밀어서 운반 한다.
-동양은 보통 陰曆을 썼다. -서양은 陽曆을 쓴다.
-윗옷을 한쪽 겨드랑부터 입는다. -두 겨드랑을 한꺼번에 넣고 입는다.
-관료주의적 사고방식. -고객과 손님을 첫째로 대우한다.
-가장 중요한 것을 말할 때 엄지손가락 -제일 중요한 것은 새끼손가락부터 첫째,
부터 세서 새끼손가락이 마지막이다. 마지막은 엄지손가락이다.
-자동차 뒷좌석이 어른석이다. -앞좌석이 어른석이고 아이들은 뒷좌석이다.
-로켓트 발사, 운동시작은 하나, 둘 셋 -로켓트발사, 운동시작, 신년의 시작들을 열, 아홉
에서 출발 한다. ....하나 땡 으로 거꾸로 세서 시작, 출발 함.
-거스름 돈 줄때 큰돈부터 잔돈으로. -돈을 거스름 줄 때 잔돈부터 큰돈으로 센다.
-4 자(四字)를 싫어한다. -13 숫자를 싫어함.(註 하단)
-결혼 후에도 여자가 자기 姓을 씀. -일단 결혼하면 남자의 姓으로(여자는) 바꿈.
-기념사진 등 보통 웃지 않음. -사진 촬영 시 웃는다.
-집안에 들어 갈 때 신을 벗는다. -방에 신 신고 들어간다.
-식후 이쑤시개를 가리고 처리함. -자연스럽게 하고 손으로 안 가린다.
-죄수를 감옥에 극한 천대를 함. -죄수지만 인도주의적 대우한다.
-죄가 없다고 증거 할 때까지는 -죄가 있다고 확증 돌 때까지 죄인이 아님.
그는 죄인이다.
-정초에 누구나 한살을 더 먹는다. -생일이 되어야 한살 더 먹는다.
(나이를 엄마 배속에서부터 계산 함) (생일이 되어 한살 더 계산 함.)
-소시랑은 끌어당겨서 일을 함. -소스랑은 밀어서 일을 함.
-긴급전화 번호: 119 -긴급전화: 911
-전화문의 번호: 114 -전화문의 번호: 411
-보통 음식을 상위에 가져오기 전에 -상위에서 요리하면서 먹는 음식이 많다.
완전 요리한 후 식탁에 놓고 먹는다.
-정적(政敵) 또는 반대당등과 거의 -비록 정적이나 원수라도 이권이 앞설 때 서로
상종을 불허하는 관례. 회동하여 대화를 주고받는다.
-화가 치밀어 왔을 때 싱글벙글 -화가 났을 때 절대로 웃지 않는다.
좌중에서 웃기도 한다.
-중요한 결정을 주로 부모의 의사를 물음. -보통 자기가 스스로 결정을 한다.
-모르는 사람과 대화나 인사를 나누지 않음. -서로 모르는 사이라도 인사하고 대화 한다.
-죽을 때 객사를 금하고 집에서 죽는다. -보통 병원에서 죽도록 한다.
-음식을 돌릴 때 보통 오른쪽으로 돌린다. -왼쪽으로 돌리기도 한다.
-음식을 먹은 후 “잘 먹었습니다.” -먹으면서 “맛있습니다.”등 인사를 한다.
“감사합니다.:라고 예의를 갖춘다.
-실을 움직여 바늘에 꿴다. -바늘을 움직이고 실은 두고 꿴다.
-편지 할 때 인사부터 하고 끝에 이름을 -편지의 처음에 일자를 쓰고 인사로 맺는다.
쓰고 일자를 기입 함.
-한번 산 물건은 반환 불가(통상적) -고객이 원치 않을 때 반환한다.(일정기간)
-음식을 차린 후 겸양의 예의로서 -“잘 장만 했으니 많이 잡수세요.”라고 말한다.
“차린 것 없으나 많이 잡수세요!”라고.
-결혼식에서 신부 신랑이 웃지 않음(전통) -감정 그대로 자연스럽게 웃고 기뻐한다.
-묘(墓)를 둥글게 한다. 보통은 개인 -평장(平葬)을 한다. 공동묘지에 장사지냄.
묘지나 가족 묘지를 쓴다.
-장례식에서 큰소리로 운다(호곡) -장례식에서 조용히 운다.
-쌀이 주식이다. -빵과 감자가 주식이다.
-상 위에서는 칼을 사용 안함. -상 위에서 칼로 썰어서 먹는다.
-식구와 손님과 같이 한 상에서 겸상을 -손님과 식구가 같이 한 상에서 먹는다.
안한다. 특히 부녀자들은 같이 안한다.
-경찰은 보통 상급관료로 어려워한다. -경찰은 국민을 돕고 섬긴다.
-“어두일미“라고 머리 내장도 먹는다. -머리 내장들은 버린다.
-가축을 가두거나 묶어서 기른다. -가축들을 보통으로 방목한다.
-아파트는 사고, 콘도는 세주고 산다. -아파트는 세주고 살고 콘도는 자기 것으로 산다.
-결혼 초청 안 해도 참석 할 수 있다. -결혼식에 초청 해야만 갈다.
-편지봉투에 주소 먼저, 이름 나중 씀. -봉투에 이름 먼저 쓰고 주소 나중에 씀.
-신부 측이 먼저 예물을 보내고 답을 함. -어느 편이든지 편리한대로 선물을 한다.
-성냥불을 켤 때 내려 킨다. -성냥불을 앞으로 댕겨서 킨다.
-강강술래처럼 손잡고 원주로서 돈다. -손잡고 원 밖으로 돈다.
-대답할 때 숨을 내 쉬면서 대답한다. -숨을 안으로 들이 마시면서 “네” 대답한다.
-男女七歲不同席 이라고(전통적) -자연스런 동석
-부부 중 한분이 죽으면 노년에 그냥 산다. -노년이라도 재혼해서 산다.(80, 90 세에도)
-음식이 짜고, 맵고, 익혀서 먹는다. -보통 음식이 간이 별로 없고, 달고, 즉석 혼합.
-가옥에 주로 외부 장식을 잘한다. -외부 장식 보다 내부 장식에 중점을 둔다.
-음식을 밥과 같이 먹을 수 있는 -따로따로 먹을 수 있는 단식 음식이다.
공간전개형, 상보적 복합식품이다.
-덥게 먹고 또 국물이 많은 음식. -차게 먹고, 합구 합식 예절이다.
-사랑을 모르고 결합해서 정들어 산다. -사랑해서 결합해 살다가 정 없으면 끝난다.
양보적 사랑이며, 숙명에 마낀다. 상대적 사랑으로 개인의 요구가 앞선다.
-부모나 어른은 언제나 “아버지“ ”선생님“ -경우에 따라서 부모의 이름도 ”피터“
으로 부르고 절대적이다. “쟌” 으로 부른다. 상대적이다.
-“사장님” “부장님”은 거리에서 만나도 -직장에서만 “사장님” “부장님”이다 밖에서는“어이 피터!” 이다
영원한 “사장님” “부장님” 이시다. .
-“영식이 아버지! 영식이 어머니” 라고 -“Peter" "John" 이지 누구의 아버지라 안
아들, 딸 중심으로 부른다. 부른다.
-전통적으로 여자는 내성적이고 수줍어 -여자가 활발하고 외향적이다.
하고 염치를 차린다.
-은근과 행동, 맘으로 사랑을 표현한다. -“I love you!"라고 언제나 사랑을 상대적으로 표현한다.
-“감사”는 말 중에 표함 되어 있다. -항상 “Thank you." "Please" 를 표현함 으로서 표현해야 한다.
-음식집에 초대한 사람이 값을 지불함. -음식 값을 각자가 내는 경우가 많다.
-한국은 “네” 란 긍정을 말한다. -서양의 “Nay"(네)는 부정을 의미란다.
-국, 국수 등을 소리 내어 먹되 맛을 -음식은 소리 내지 않고 입에 넣고 먹음.
음미하면서 먹는다.
-기침, 재치기, 트림, 재치기 등은 자연적 -이런 것은 자제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으로 나오는 것은 실례가 아니다. 큰 실례가 되고 모두들 웃는다. 코를
코를 푼다, 하품 등은 자제를 요한다. 푼다, 하품 등은 실례가 아니다.
-자기 앞에 있는 음식은 자유로 갖다 -자기 앞에 있다 해도 달라고 해서 먹음.
먹을 수 있다. 자유로 갖다 먹으면 실례가 된다.
-“식불언”이란 관습 때문에 될 수 있는 한 -식사 중에 자유로이 대화 할 수 있으나
먹는 도중에는 말을 삼가 한다. 물을 때 대답은 음식을 넣고 대답을 못함.
-찌개 등 공동으로 가운데 놓고 같이 먹음. -음식을 절대로 같이 먹지 않는다.
-한국음식은 밥과 반찬과 같이 먹어야 한다. -서양음식은 각 접시 따로 먹을 수 있다.
-국은 밥과 동시에 상위에 나온다. -국이 먼저 나오고 먹은 후 주식이 나온다.
-한국 결혼식은 신랑 중심의 결혼식이다.(전통) -서양은 신부 중심의 예식이다.
-“제가 가서(go) 모셔 오겠습니다.” -“I will come and get it." 온다고 표현.
-(전통적)으로 꼬마들의 “꼬추“를 만져서 -어린아이의 것을 만지면 성적 학대다.
그 집안의 후손을 같이 축복하는 것이다.
-보신탕을즐기는우리로서는뗄수없는 -서양인들은동물학대니,미개인이니 하고비웃는다.
여름철 국민의 영양음식이다.
-어른들의 대화에 아이들이 끼어들지 않음. -어린 아이들과 같이 자연스레 이야기 함
-시작할 때 “하나, 둘, 셋”에서 시작 함 -어떤 땐 시작을 “넷, 셋, 둘, 하나”로 함
-여자는 남자들과 동석해서 이야기 안함이 -여자들과 같이 앉아서 서로 이야기 나눔
전통적인 예의이다.
-어른이 들어오시면 일어서서 맞이한다. -자기 하던 대로, 있던 대로 그냥 있다.
-악수를 할 때 허리를 약간 굽히고 두 손 -그냥 서있는 자세로 한손으로 악수 한다
으로 상대방 손을 잡고 흔든다.
-침을 거리에서 뱉거나 해도 실례가 아님, -침을 뱉는 것은 도덕상 예의가 아님.
-잘 모를 때 얼굴을 찡그린다. -모를 때 어깨를 치켜 올리고 손을 올림.
-걷다가옆사람과약간접촉도 무방함.
-옆사람과부딪쳤을때꼭“미안하다.” “실례했습니다.”라고 해야 한다.
-친하거나 가족들 간에 언제라도 방문 하거나 -방문할 때 꼭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또 자유로이 예약 없이 할 수 있다.
-화장실은 주거지와 떨어진다.(전통적) -화장실이 주거지와 같이 있다.
-감자나 빵 등은 후식으로 먹는다. -감자, 빵이 주식이다.(쌀도 가끔 먹음)
-먹는 도구는 수저, 젓가락이다. -칼과, 포크로 먹는다. 수저는 후식용.
-신부는 결혼식과 동시에 시댁으로 감. -신부는 결혼 전날 시댁에서 절대 자면 안 된다.
-후식으로 주로 과일이나 식혜 등을 먹음. -보통은 단(Sweet) 후식 등을 먹는다.
-길 갈 때 남자가 앞서고 여자는 뒤 따른다. -여자를 앞세우고 남자는 보호하며 간다.
-김치, 장, 된장, 청국장, 젓 등 발효시키고 -발효음식 등은 치즈 등이 있고. 과일 등말려서 먹는다.
간하거나, 말려서 먹는 음식이 많다.
-속옷, 간편한 옷을 입고 밖에 나가기도 한다. -절대로 허용을 안 한다.
-전통적으로 여자는 흡연을 안 한다. -여인도 자연스럽게 담배를 피운다.
-오라고 할 때 손가락을 밑으로 구부린다. -오라고 부를 때 손가락을 앞으로 구부림.
-결혼 한 여인은 결혼반지를 꼭 낄 필요는 -결혼 한 여인은 꼭 반지를 낀다.
없다.
-소나, 말이 한마리가 끌거나, 밭을 간다. -보통은 두 마리 이상 함께 일을 한다.
-국수나 냉면을 가위로 잘라서 먹는다. -가위는 식탁에서 절대 안 쓴다.
-여인이 무거운 짐을 머리에 이고 감. -짐은 어깨에 메고 간다.
-마스크를 추울 때, 공기 오염 때문에 -마스크는 병원에나 공장에서만 사용함.
아무 때나 할 수 있다.
-슬리퍼를 사무실에서 사용해도 됨. -자기 집안에서만 꼭 사용한다.
-큰 스피커로 물건을 판다고 소리 내도 - 대중에게 방해되는 큰 스피커 소리는
된다. 안되고, 밤 10시 후는 떠들지 않는다.
-소, 돼지, 닭의 발, 내장 등을 요리해서 -이런 음식은 먹지 않고 보통 내버리나
먹는다. 동물 사료, 비료로 쓴다.
-국수 등은 후르르 소래 내어 먹는다. -국수를 수저에 돌돌 말아서 한입에 넣고
소리 내지 않고 입을 다물고 먹어야 한다.
-대중 앞에서 방귀를 조심스럽게 뀐다. -대중 앞에서는 절대로 안 된다.
-힘들거나 어려울 때 표현은 “아이고 -”죽겠다“란 말은 사용하지 않는다. 또 힘이
죽겠다.“ 라고. 들 때 ”피곤하다“는 말로 표현한다.
-화가 나면 “너 죽여 버리겠다.!”고 상대 -아무리 화가 나도 남에게 “죽여 버리겠다.”
방에게 이야기 한다. 고 하면 절대 안 된다.(그대로 믿는다.)
-남자 화장실에 여인 청소부가 일도 함. -절대 남자 화장실에 여자는 출입을 불허 함.
-연고 약의 뚜껑의 위가 뾰쪽하다. 피라멧 식 -연고 약의 뚜껑의 위가 밑보다 더 넓다.
-신발이나 옷의 크기를 센티미터로 표시. -신발, 옷의 크기를 인치로 주로 한다.
-며느리가 시부모에게 “아버님! 어머님!” -며느리가 시부모에게 이름을 부름.
-매 달의 이름이 없고, 1월 2월...로 쓴다. -매 달의 이름이 있어 이름을 불러야 함.
살지만 전통적으로 2, 3대 한집에서 살았다.
-음식문화에서 많은 국물을 먹고, 또 상 -모든 음식은 주방에서 완전히 요리 된 음식조금 씩 따로 먹어도 된다.
위에서 끓이고 요리해서 먹을 수 있고,
꼭 을상 위에 올려놓고 먹으며, 음식 한 접시
밥과 다른 반찬과 같이 먹는 것이 전통식이다.
반찬, 밥만 따로 먹지는 않습니다.
'일반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으로 살 수 없는 삶의 지혜들 (0) | 2010.01.04 |
---|---|
대부분의 여성이 원하는 성행위시 10가지 (0) | 2009.12.21 |
몸속의 과학 (0) | 2009.12.16 |
天壽의 秘訣은 努力입니다 (0) | 2009.12.14 |
휴대전화는 꼭 오른손으로 잡고 하도록... (0) | 2009.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