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현기청분(善現起請分) 제2 (1)
제2분 선현이 법을 청하다
선현(善現)은 곧 수보리(須菩提)입니다.
공(空)과 무상(無相)의 도리를 가장 잘 깨달아
'해공제일(解空第一)'로 불리우는 수보리가
무상(無相) 무주(無住)의 이치를 가르치는
『금강경』의 법을 청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처럼 경전의 등장 인물은 우연히 된 것이 아니고 철저히 배려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등장 인물만 보아도 경의 주된 사상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은 『금강경』에서 분만 아니라 대부분의 경전이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時에 長老須菩提가 在大衆中하시다가 卽從座起하사 偏袒右肩
시 장로수보리 재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하시며
右膝着地하시고 合掌恭敬하사와 而白佛言하사대
우슬착지 합장공경 이백불언
그때 장로인 수보리가 대중 가운데 있다가 자리에서 일어나 어깨에 옷을 벗어매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꿇고 합장하여 공경히 부처님께 아뢰었다.
'장로(長老) 수보리'란 모인 대중 가운데서 수보리가 연장자이고,덕(德)이 높다는 뜻입니다.
제자가 법(法)을 청함에 있어서는 마땅히 격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대중 가운데서 어른이라는점이 그렇고,자리에서 일어나 옷을 다시 고쳐 입고 꿇어 앉아 합장하고
공경히 사뢰는 태도가 그것입니다. 관세음보살 아래에 있는 남순동자가 이런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요즈음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법(法)이란 모든 사람들에 있어서 참생명의 감로수(甘露水)입니다.
심심할 때 듣는 것이 법문이 아니고, 온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여 불사(不死)의 생명수를 청하고 들어야 합니다.
백천만 겁에도 만나기 어려운 '무상심심미묘법(無上甚深微妙法)'이기에 더욱 더 진지하게 청하고
한 말도 놓치지 말고 듣고 헤아려서 법열 속을 거닐어야 합니다.
부처님은 '진리(眞理)를 깨닫고 마음을 깨우친 이'를 말합니다.
그 깨달음의 지혜가 뛰어나며 지혜의 의한 자비(慈悲)의 실천이 우수한 이를 뜻합니다.
역사 속에 기록된 석가모니 부처님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깨달음의 경지에 이른 모든 이들의 마음을'부처님'이나 또는'세존'이나 '여래'라는 이름으로
대신하여 표현하고 있을 따름입니다. 불교의 경전을 이해하는 데는 꼭 유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希有世尊하 如來가 善護念諸菩薩하시며 善付囑諸菩薩하시나니
희유세존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희유하십니다.
세존이여,여래께서는 모든 보살들을 잘호념하시며 모든 보살들에게 잘 부촉해 주십니다."
희유하다는 것은 드물게 있는 일이다,
해 주시는 일은 매우 소중하고도 기쁜 일입니다.
우리는 언제까지나 암흑의 굴 속에서 헤매고 있을 것입니다.
삶의 최고 가치로 삼고 살아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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