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말경, 만공스님이 충남 예산의 덕숭산 수덕사에 주석하고 계실때의 일이었다.
당시 만공스님을 시봉하고 있던 어린 나이의 진성사미(오늘의 수덕사 원담 노스님)는
어느날 사하촌(寺下村)의 짓궂은 나뭇꾼들을 따라 산에 나무하러 갔다가 “재미있는 노래를
가르쳐줄 것이니 따라 부르라”는 나뭇꾼들의 말에 속아 시키는 대로 ‘딱따구리노래’를 배우게 되었다.
“앞 남산의 딱따구리는 생구멍도 뚫는데
우리집 저 멍터구리는 뚫버진 구멍도 못 뚫나.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이 노래는 그야말로 음란한 내용이었다.
그러나 아직 세상물정을 몰랐던 철없는 나이의 진성사미는 이 노랫말에 담긴
음란한 뜻을 알 리가 없었다. 그래서 진성사미는 이 노래를 배운 이후, 절안을
왔다갔다 하면서도 제법 구성지게 목청을 올려 이 해괴한 노래를 부르곤 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진성사미가 한창 신이 나서 이 노래를 부르고 있는데 마침
만공스님께서 지나가시다가 이 노래를 듣게 되었다. 스님은 어린사미를 불러 세웠다.
“네가 부른 그 노래, 참 좋은 노래로구나, 잊어버리지 말거라.”
“예, 큰스님.”
진성사미는 큰스님의 칭찬에 신이 났다. 그러던 어느 봄날, 궁궐에 있는
상궁과 나인들이 노스님을 찾아뵙고 법문을 청하였다.
만공스님은 쾌히 청을 승낙하시더니 마참 좋은 법문이 있느니 들어보라
하시면서 진성사미를 불러 들였다.
“네가 부르던 그 딱따구리 노래, 여기서 한번 불러 보아라.”
많은 여자손님들 앞에서 느닷없이 딱따구리 노래를 부르라는 노스님의 분부에
어린 진성사미는 얼굴이 붉어졌지만, 그전에 노스님께서 그 노래를 칭찬해주신
일도 있고 해서 목청껏 소리 높여 멋들어지게 딱따구리 노래를 불러 제꼈다.
“앞 남산의 딱따구리는 생구멍도 뚫는데
우리집 저 멍터구리는 뚫버진 구멍도 못 뚫나."
철없는 어린사미가 이 노래를 불러대는 동안 왕궁에서 내려온 청신녀(淸信女)들은
얼굴을 붉힌채 어찌할줄을 모르고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이때 만공스님께서 한 말씀하셨다.
“바로 이 노래속에 인간을 가르치는 만고불력의 직설 핵심 법문이 있소.
마음이 깨끗하고 밝은 사람은 딱따구리 법문에서 많은 것을 얻을 것이나,
마음이 더러운 사람은 이 노래에서 한낱 추악한 잡념을 일으킬 것이오.
원래 참법문은 맑고 아름답고 더럽고 추한 경지를 넘어선 것이오.
범부중생은 부처와 똑같은 불성을 갖추어 가지고 이 땅에 태어난, 누구나 뚫린
부처씨앗이라는 것을 모르는 멍텅구리오. 뚫린 이치을 찾는 것이 바로 불법(佛法)이오.
삼독과 환상의 노예가 된 어리석은 중생들이라 참으로 불쌍한 멍텅구리인 것이오.
진리는 지극히 가까운데 있소. 큰길은 막힘과 걸림이 없어 원래 훤히 뚫린 것이기
지극히 가깝고, 결국 이 노래는 뚫린 이치도 제대로 못찾는, 딱따구리만도 못한
세상 사람들을 풍자한 훌륭한 법문이 것이오.”
만공스님의 법문이 끝나자 그제서야 청신녀들은 합장배례하며 감사히 여겼다.
왕궁으로 돌아간 궁녀들이 이 딱따구리 법문을 윤비(尹妃)에게 소상히 전해 올리자
윤비도 크게 딱따구리 노래를 부른 어린 사미를 왕궁으로 초청, ‘딱따구리’노래가
또 한 번 왕궁에서 불려진 일도 있었다.
만공스님은 조선총독 앞에서도 할 소리를 하신 무서운 스님이셨지만,
또 한편으로는 천진무구한 소년같은 분이셨다.
특히 제자들이 다 보는 앞에서 어린이처럼 손짓 발짓으로 춤을 추며
‘누름갱이 노래’를 부르실 때는 모두들 너무 웃어 배가 아플 지경이었다.
“오랑께루 강께루/ 정지문뒤 성께루/
누름개를 중께루/ 먹음께루 종께루.”
우리나라 불교계에서 첫째 가는 선객이신 만공선사는 또한 타고난
풍류객의 끼를 지닌 멋쟁이 스님이셨다.
1930년대 중반, 운현궁에 있던 의친왕(義親王) 이강(李剛)이 민공스님께
귀의하면서 그 신돌(信)로 스님께서 원하시면 무엇이든 한가지 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만공스님은 주저없이 운현궁에 내려오는 거문고를 달라고 하였다.
이 거문고는 고려때 것으로 역대 왕조의 임금들 가운데서 가장 풍류를 즐겼던 공민왕이
신령한 오동나무를 얻어 만든 신품명기(神品名器), 조선왕조 대대로 전해내려오며
대원군을 거쳐 의친왕에게 전해진 가보중의 가보. 통근 의친왕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이 거문고를 밤중에 수채구멍을 통해 내보내 선학원에 머물고 계신 만공스님께 전하게 했다.
만공스님은 이 보물같은 거문고를 소림초당에 걸어두고 명월이 만공산하면
초당앞 계곡에 놓인 갱진교에서 현현법곡(泫泫法曲)을 타면서 노래를 불렀다.
“흐르는 물소리는 조사의 서래곡이요 너울거리는 나뭇잎은 가섭의 춤이로세.”
“주인공아 정신차려 살필지어다”
만공스님은 당신 스스로에게는 물론 제자들에게 늘 당부하셨다.
“주인공아, 정신차려 살필지어다. 나를 낳아 기르신 부모의 은혜를 아느냐?
모든 것을 보호하여주는 나라의 은혜를 아느냐? 모든 씀씀이를 위해 가져다주는
시주의 은혜를 아느냐?
정법을 가르쳐주는 스님의 은혜를 아느냐?
서로 탁마하는 대중의 은혜를 아느냐?
이 더러운 몸이 생각생각에 썩어가고 있음을 알고 있느냐?
사람의 목숨이 호흡사이에 있음을 알고 있느냐?
중생이 가이 없는지라 서원코 건져야할 것이며, 번뇌가 다함이 없는지라 서원코
끊어야할 것이며, 법문이 한량이 없는지라 서원코 배워야할 것이며, 불도가
위 없는지라 서원코 이루어야 할 것이니라.”
해방된 이듬해인 1946년 10월 20일 아침, 만공스님은 목욕 단좌한 후
거울에 비친 당신의 모습을 보고 거울속의 만공에게 마지막 이별을 고하였다.
“여보게, 자네와 내가 이제 이별할 때가 되었네 그려….”
동영상 보고 노래를 들으면서 밑에 가사를 음미 하며 들어보세요.
정선아리랑
강원도 금강산 일만이천봉 팔람(八藍) 구암자(九庵子)
유점사 법당뒤에 칠성단을 모아놓고 팔자없는
아들딸 낳아달라고 산세불공을 맡구서 타관객지에
외로이 뜬 몸을 부디 괄세 말어라 (합창)
산진매냐 수진매냐 휘휘칭칭 보라매야
절끈밑에 풍경달고 풍경밑에 방울달아
앞남산 불까토리 한마리 툭차가지고
저공중에 높이떠서 빙글 뱅글 도는데
우리집에 저 멍텅구리는 날 안고 돌줄 몰라
우리댁의 서방님은 잘났던지 못났던지
얽어매고 찍어매고 장치다리 곰배팔이
노가지나무 지게위에 엽전석냥 걸머지고
강릉 삼척에 소금사러 가셨는데
영감은 할멍치고 할멈은 아치고 아는 개치고
개는 꼬리치고 꼬리는 마당치고 마당웃전에
수양버들은 바람을 맞맏아 치는데우리집의 서방님은 낮잠만 자네
정선같이 살기 좋은 곳 놀러 한번 오세요
검은 산 물밑이라도 해당화가 핍니다
요놈의 총각아 내 손목을 놓아라
물같은 요 내 손목이 얼그러진다
우리들의 연애는 솔방울의 연앤지
바람만 간시랑 불어도 똑 떨어진다
시어머니 죽어지니 안방 널러 좋더니
보리방아 물주구 나니 시어머니 생각나네
당신이 나를 알기를 흑싸리 껍질로 알아도
나는야 당신을 알기를 공산명월로 알아요
행주치마를 똘똘말아서 옆옆에다 끼고
총각낭군이 가자고 할 적에 왜 못 따라 갔나
개구리란 놈이 뛰는 것은 멀리 가자는 뜻이요
이내 몸이 웃는 뜻은 정들자는 뜻일세
꼴뚜바우 아저씨 나쁜놈의 아저씨
맛보라고 한잔 줬더니 볼때마다 달라네
동박나무를 꺾는 소리는 와지끈 지끈 나는데
우리 님 소리는 간 곳이 없구나
물 한동이를 여다가 놓고서 내 얼굴을 보니
촌 살림하기에는 정말 원통하구나
앞 남산의 딱따구리는 생구멍도 뚫는데
우리집에 저 멍텅구리는 뚫버진 구멍도 못뚫나
아리랑 고개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합창)
'♣ 佛 敎 ♣ > 부처님 같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은 구름을 탓하지 않는다 (0) | 2017.12.08 |
---|---|
'어리석은 친구와 짝하지 말라' (0) | 2017.08.15 |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0) | 2017.05.16 |
자기 욕망 채우기 위한 기도, 그건 불교가 버려야 할 대상 (0) | 2017.05.03 |
귀한 인연이길... (0) | 2017.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