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범여(梵如)의 世上사는 이야기
건강 상식

수영 다이어트

by 범여(梵如) 2010. 10. 27.

수영은 기초 대사량을 높이는 유산소운동이다. 특히 관절에 무리 없이 폐활량을 늘릴 수 있고 심폐,지구력 발달에 아주 좋은 운동이다. 물 속에서는 지상에서 보다 체온을 유지하고 활동하는데 많은 열량이 필요하므로 칼로리 소비가 많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수영은 그다지 큰 부상이 있을 수 없는 운동이지만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주어야 한다. 수영장은 온도가 주위보다 낮기 때문에 준비운동 부족하면 근육경련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준비운동을 철저히 해야 한다. 수영장 주변을 돌면서 신체온도와 근육을 풀어주며 온도를 올리고 고 손목, 발목, 팔, 어깨, 무릎 허리 등의 순서로 가볍게 스트레칭을 한다. 물 속에 들어갈 때는 천천히 몸을 적셔 적응시간을 길게 하자! 심장에 무리가 갈수 있다.
준비운동 - 가볍게 걷기. 스트레칭은 충분히
운동강도 - 1km이상 넘지 않게 한다.
운동횟수 - 1회 30분. 일주일에 3~4회
정리운동 - 수분섭취, 스트레칭은 충분히
자유형은 배영, 평영, 접영 같은 영법이 아니라 경기형태를 말한다. 다른 어떤 영법을 해도 상관이 없다. 그 중에서 지금 흔히 하고 있는 자유형의 방법은 영국의 크롤(crawl)에 의해 만들어진 영법이다.
배영은 등줄기를 수면에 대고 누워서 팔을 교대로 휘젓는 스트로크로 얼굴을 수면 위에 내놓고 헤엄치며 호흡하는 영법. 특히 얼굴을 물 속에 담그기 싫어하는 사람에게 좋다.
가슴을 축으로 삼아 팔 다리를 대칭으로 움직이는 영법. 평영은 얼굴을 수면 상에 내는 일반 영법과 숨쉬는 것 외에 머리를 물 속에 잠그고 스피드를 내는 경기용 영법이 있다. 일반적인 영법은 팔, 다리를 크게 벌려 편안하게 긴 거리를 헤엄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경기용 영법은 팔, 다리의 동작을 비교적 작게, 그리고 자주 하여 빠른 속도를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돌고래 스타일의 다리 동작과 나비 같은 팔 동작이 결합된 영법. 전신을 펴서 수면에 엎드린 자세로 떠서 자유형과 같은 팔, 다리의 동작을 좌우 손발을 동시에 한번 젓고, 한번 차낼 때마다 강한 추진력을 내어 전진하는 영법이며 자유형 다음으로 속도가 빠른 영법이다.
자신의 수준에 맞추자!
수영은 기술을 요하는 운동이므로 처음부터 어려운 영법으로 운동을 하지 말고 자신이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수영법을 선택한다. 특히 수영 초보의 경우 물에 대한 공포심을 먼저 없애고 호흡법을 충분히 익혀둔다. 처음에는 쉬운 수영법부터 익히고 무리한 수영법은 시도하지 않도록 한다. 다이어트로 적절한 자극을 줄 수 있는 강도인 1km로 제한을 두고 약 30분 정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운동량을 조절하면 된다.

식후 1시간 이내 수영 금지!
식후에 무리하게 하지 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하면서 한다.

운동 후에 식욕을 참자!
수영은 다른 운동보다 에너지 소비가 많기 때문에 운동 후 식욕이 왕성해질 수가 있다. 수영 후 먹는 간식 또는 식사는 모두 살로 갈수 있으니 주의하자! 특히 갈증 나서 먹는 콜라 등의 탄산음료나 주스도 아주 치명적이니 주의해야 한다.

요통 있는 사람은 주의하자!
요통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수영 중에 허리의 과도한 움직임으로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는 평형이나 접영은 피하는 것이 좋다.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병 예방에 좋은 식품   (0) 2010.10.27
4~50대에 이런 증상 나타나면 위험   (0) 2010.10.27
자세가 나빠 생기는 뜻밖의 질병들  (0) 2010.10.27
건강과 음식  (0) 2010.10.27
건강상식 현미밥 채식  (0) 2010.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