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마을 지명 유래
◎ 거의동(居依)
○ 거리실(居依谷)
원래는 ‘거의곡(巨義谷)’으로 크게 의로운 사람이 살던 곳이란 의미였으나, 일제시대
행정구역명 정리과정에 일본에 의지하여 사는 마을이란 의미로 ‘거의(居依)’가 되었다고 전한다.
○ 명동(明洞), 용수골(龍水谷, 龍池谷)
‘명동’은 조선시대 정조때 장진홍이 명동서당을 열어 강학하였음에서 연유한 지명이다.
‘용수골’은 낙동강 공사전 마을앞에 용소 혹은 용지(龍沼, 龍池)라는 늪이 있어 불리워진 지명.
○ 참깨실(眞佳谷), 시집마(세집마)
인동장씨 진가파(眞佳派)가 사는 마을이라 ‘참깨실(眞佳谷)’이라 불리우고,
그중 세집이 외따로 산다고 하여 ‘시집마’ 혹은 ‘세집마’라 불리운다.
◎ 광평동(廣坪)
○ 광평(廣坪)
옛날에는 마을 양쪽 산에 소나무가 울창하여 ‘산솔’이라 불리웠으며,
마을 앞에 넓은 들이 있다하여 ‘광평’이라 불리워진 지명.
○ 다송(多松), 화신(花新, 새터)
‘다송’은 주변에 소나무가 많다하여 불리워진 지명이며, ‘화신’은 살구꽃이 만발한 새봄이 아름답다하여 불리워진 지명.
◎ 구평동(九坪)
○ 불바우
봉두암산의 큰 바위가 벼락을 맞아 두동강이 나면서부터 벼락맞은 바위 즉 ‘불바위(불바우)’라 불리워진다.
○ 구진벌(구준벌, 귀전벌)
‘구진벌’은 거북의 등모양으로 딱딱하고 쓸모없는 땅으로 자갈이 많은 거친 땅이란 의미이기도 하고, 밭으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귀전부리(歸田夫里)’라고도 하고, 임진왜란때 아홉 번이나 진지을 옮겨가며 싸운 곳이라 하여 ‘구진벌(九陣伐)’이라고도 전한다.
○ 무지개, 도토리곡(吐谷), 주막걸
‘무지개’ 마을은 마을의 생김새가 무지개처럼 생겼다 하여 불려진 지명이기도 하고, 천생산 아래 약수터에 무지개가 생기면 이 마을로 뻗으므로 무지개라 하였다는 설도 있다. ‘도토리곡’은 경신년 산사태로 인해 이곳에 새로이 형성된 마을 주위로 돌이 많다 하여 불려진 지명이다. ‘주막걸’에는 술을 파는 주막이 있었다 한다.
○ 소주건이, 사시골(산소골)
‘소주건이’는 옛날 소의 전염병이 심하여 이곳에 집단으로 소의 피난처가 되었는데 그만 공교롭게도 소들이 모두 죽고 말았다 하여 불려진 지명으로 소가 죽은 곳이란 뜻이다. ‘사시골(산소골)’은 ‘소주건이’와는 반대로 이곳에서는 모든 소들이 살았다는 뜻이다.
◎ 구포동(龜浦)
○ 솔뫼(鼎山), 온조(溫造), 가락(佳樂, 佳村, 嘉村), 석현(石峴, 돌고개)
‘솔뫼’라 함은 정산(鼎山), 즉 솥뫼에서 연유한 듯 하다. ‘온조’는 마을 가운데 온천수가 나는 웅덩이가 있어 유래된 듯하다. ‘가락’마을은 부근에 갈대가 무성하여 아름답고 또한 인심좋고 평화스런 마을이라 전한다. 한편 황상동에서 넘어오는 고개를 ‘석현’즉 돌고개라 부르니 돌로 뒤덮인 산고개라는 의미이다. 이 고개는 한양으로 가는 ‘영남대로(嶺南大路)’이다.
◎ 금전동(金田洞)
○ 굿바위
박선달이라는 부자가 이곳에서 굿을 자주 하였다 하여 ‘굿바위’라 한다.
○ 통신바위, 어범골, 유판재
천생산에는 마치 재래식 화장실처럼 생긴 바위가 있어 화장실을 방언으로 ‘통시’라 하니 곧 ‘통시바위’라고 한다. 혹은 임진왜란때 곽재우 장군이 이곳에서 봉화로 통신하던 곳이라 하여 ‘통신바위’라 부른다. ‘어범골’은 새로 생긴 마을이란 뜻이며, ‘유판재’는 천생산 아래 가실로 통하는 산고개로써 강릉 유씨들이 임진왜란때 천막을 치고 피난하던 고개라 하여 불려진 지명.
○ 월갱이(越江), 가장골, 와래(臥川), 부처골
‘월갱이’는 강건너 마을이란 뜻이다. ‘가장골’은 죽은 사람을 가매장하던 곳이라 하여 불려진 지명이다. ‘와래’혹은 ‘와천’은 칠곡 가산에서 흘러 내리는 냇물과 천생산에서 흐르는 냇물이 합하여 이루어진 천(川)으로 한천(漢川)이라고도 하고 혹은 유유히 흐른다고 해서 불리워진 지명이다. ‘부처골’은 아랫마을에서 천생산으로 통하는 큰 골에 높이 1m의 자연암석에 새긴 불상이 있어 불려진 지명.
◎ 남통동(南通)
○ 남통(南通)
남쪽 도수곡으로 통하는 길이라 하여 불리워진 지명.
○ 덕뱅이(덕방德坊), 독안(獨雁), 봉양(鳳陽)
‘덕뱅이’는 덕방 곧, 덕이 있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독안’은 외롭고 작은 기러기라는 뜻이며 이 마을의 위쪽을 ‘봉양’이라 하였으니 그 유래는 확실치 않지만 현재로서는 고증이 불가능하다. 현재 경북교원연수원이 위치하고 있다.
○ 아홉싸리(九谷山), 성안(內城), 댈창골(大惠倉谷)
‘아홉싸리’는 골짜기가 아홉곡으로 되어 있다 하여 불리워졌으며, 현재 자연학습원이 위치한다. ‘성안’은 금오산성 성안에 있는 마을로서 3,500명의 군병이 주둔했으며 주변에 민가가 있었다. 1977년 화전정리사업으로 모두 철수되고 지금은 주춧돌만이 남아 있다. ‘댈창곡’은 금오산성의 외성이 수축되고 대혜곡에 대혜창이 있었고 그곳에 마을이 있어 불리워진 지명.
◎ 도량동(道良)
○ 도량댕이(道村, 문장곡文章谷)
야은 길재 선생의 학문과 유학의 도(道)가 통한 골짜기라 하여 도를 가르쳐 널리 깨우친다는 뜻으로 ‘도량(道良)’이라 불리우고, 조선시대 선비들이 글공부하러 넘나드는 골이라 하여 ‘문장곡’이라 불리기도 한다. 현재 문장곡 아래 구미고등학교가 터전을 마련하고 있다.
○ 소릿골, 소롯골(松谷)
소나무가 많이 있는 마을이라 불리워진 지명으로 마을 제사를 지내던 고목이 속이 비어 바람이 불면 이상한 소리가 난다하여 붙여진 지명이다.
○ 밤실(栗里)
‘밤실’은 야은 길재의 제자 율정 박서생(栗亭 朴瑞生)이 살던 마을명에서 유래하였다 하며, 또한 중국의 도연명이 자연으로 돌아가 거처한 마을이 ‘율리’이니 야은 길재 선생이 이곳에 은거하면서 불리워진 지명이라고도 전한다.
○ 중터(中基), 곳터(庫基)
웃마을이 ‘밤실’이고, 아랫마을이 ‘도량댕이’로 그 중간에 있었다 하여 불려진 지명이다. ‘곳터’는 도량 2동으로 조선시대 선주부의 양곡 보관 창고가 있던 곳이라 불리워진 지명이고, 현재 창고의 흔적은 찾을 수 없고 다만 뒷산 봉우재는 옛 봉화를 올렸던 곳이라고도 한다.
○ 깟질, 개길(開吉), 옥빼미(獄)
‘깟질’은 ‘개길’의 음차어인 듯 하며 또한 마을에 길한 징조가 열릴 뜻으로도 풀이가 된다. ‘옥빼미’는 마을앞 선기천 뚝 창고가 있는 근처에 옛 관아 옥이 있었다 하여 불리워진 지명.
◎ 봉곡동(蓬谷)
○ 봉곡(蓬谷, 다붓, 다복, 多福)
뒷산이 다봉산(多峰山)으로 ‘다봉’이 방언으로 ‘다붓’, ‘다복’으로 불리워졌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 마을에서 태어나 조선 광해군 연간에 예조참의와 경주부윤 등을 지낸 박수홍(朴守弘)이 자신의 호를 ‘봉곡’이라 하였다. 또한 쑥대가 많아 ‘다붓’이라고 불렸다고도 전한다.
○ 별남(성남, 星南)
조선시대 송우암(宋尤庵)이 이곳에 은거하고 있던 이상일(李尙逸)과 만나던 날 저녁에 남쪽 하늘에 남극노인성이 빛나는 것을 보고 ‘성남’이라 불렀다고 전한다.
○ 장고개(長峴)
옛 구미 시장 가는 고개가 있는 마을이라 불리워진 지명. 혹은 이 고개가 길다는 뜻이라고도 한다.
○ 갓골(冠谷)
일반 평민이 살던 부락이었는데 어느때인가 관직에 나아간 이후 불리워진 지명. 혹은 갓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이기도 하며, 이곳 지형이 의관(衣冠)처럼 생겼다 하여 불리워진 지명.
◎ 부곡동(釜谷)
○ 부곡(釜谷, 가매실, 개미실)
조선시대 군병들이 군기를 취급하였다 하여 ‘가매실’ 즉 ‘부곡’이라 하며 혹은 동네의 모양이 큰 솥같이 생겼다 하여 불리워진 지명.
○ 전지율
‘전지율’ 혹은 전쥴, 전지울이라는 마을은 경부설 철도 부설때 흩어져 있던 집들이 둥글게 들복판에 형성하였다 하여 불리워진 지명, 또한 집들이 잔디처럼 모여 있다하여 불리워진 지명.
◎ 비산동(飛山)
○ 비산(飛山)
옛날에는 ‘비산(緋山)’이라 하였으니 땅이 짖붉고 차지다는 뜻이다. 이곳 주민들이 구미 시장에 가면 비산사람인줄 알 수 있는 이유가 입고 있는 바지와 신발에 묻어있는 황토흙 때문이라 한다. 일제시대에 ‘비산(飛山)’으로 잘못 기록하여 현재에 전하고 있다.
○ 자지기(紫竹)
대나무의 일종이며, 이 지역의 땅이 얼마나 붉고 차진지 잘 말해주는 지명.
○ 패기(巴溪)
금오산에서 흘러내린 물이 이 마을 둘레를 돌아 낙동강으로 들어간다 하여 생긴 지명.
○ 비산진나루
낙동강을 이용한 물물교역의 요충지로서 특히 각지의 소금배로 불야성을 이루었다 한다.
◎ 사곡동(沙谷)
○ 사곡(모래실)
원래는 ‘모립곡(謀立谷)’으로 현재의 ‘상모(上毛)’와 한 마을이었던 곳으로 비가 오면 낙동강이 범람하여 모래밭으로 변하니, 이곳 방언으로 모립곡이 모래와 결부되어 ‘모래실’, 즉 사곡이라 불리웠다.
○ 갓골, 운막골
‘갓골’은 마을 갓에 있는 마을이라는 유래와 새로이 생겼다 하여 ‘새마’라 불리우기도 하며, ‘운막골’은 마을 위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 상모동(上毛)
○ 모립곡(謀立谷, 慕魯谷)
원래는 ‘모립곡(謀立谷)’으로 현재의 ‘사곡(沙谷)’과 한 마을이었던 것으로 비가 오면 낙동강이 범람하여 모래밭으로 변하니, 모래와 결부되어 ‘모래실’ 즉 ‘사곡’이라 표기되고, 위쪽에 있다하여 ‘상모(上謀)’라 하였으나 일제시대에 ‘상모(上毛)’로 표기된 듯 하다. 또한 조선시대 단종이 폐위되어 노산군(魯山君)으로 되어 영월로 유배되니 노산군을 사모한다는 뜻으로 ‘모노곡(慕魯谷)’이라는 설도 있다.
○ 밤마, 석평(石坪), 용전(龍田), 망태골, 불당골, 온수곡(溫水谷)
‘밤마’ 일대는 밤이 많은 마을이라는 의미이며, 넓고 평평한 돌이 많았다 하여 옛날 온돌용 구들을 모두 이곳에서 생산했다는 ‘석평’, 용이 내려와 놀았다는 산밑에 있는 밭을 ‘용전’, 골이 마치 망태와 같이 아담하게 생겼다 하여 ‘망태골’, 옛날 절이 있었던 ‘불당골’, 항상 온수가 흘러 전국 나병 환자들이 몰려옴으로 마을에서 온수샘을 깊숙이 막아버렸다는 ‘온수곡’등이 있다. 특히 ‘온수곡’은 현재 금오산 온천이 위치한다.
◎ 선기동(善基)
○ 선주터(선지터)
옛 선주부(善州府)가 있었던 곳이다.
○ 덤바우(加岩), 덤밑에(덤미태), 삼거리
마을 뒷산에 절벽이 있고 바위 위에 바위가 얹혀 있어 ‘덤바위’ 즉 ‘덤바우’라 불리운다. 덤바우 아래를 ‘덤밑에’라 하고, 구미, 아포, 부곡의 세갈래로 나누어지는 길목을 ‘삼거리’라 한다.
○ 오롯골(梧洞), 장흥(長興)
‘오롯골’은 오동나무가 많아 불리워진 지명이며, ‘장흥’은 마을 입구에 잡귀 불침입의 장승이 있어 불리워진 지명.
○ 대밭고개, 역적골
‘대밭고개’는 구미와 아포의 경계로써 대나무가 많다하여 불리워진 지명이다. ‘역적골’은 옛날 어느 역적이 가진 많은 재산을 빼앗아 당시 늪지대인 이곳에 밀어 넣었더니 늪이 없어지고 비옥한 토지로 변했다 하여 불리워진 지명.
◎ 송정동(松亭)
○ 송정(松亭), 속리(俗離), 백산(栢山)
울창한 소나무 숲속에 정자가 있었다 하여 ‘송정’이라 불리우고 있으나, 그 정자의 이름은 전하지 않는다, 그리고 지금의 구미종합문화예술회관의 자리에 옛 ‘속리원(俗離院)’이 있었다 하여 일대를 ‘속리’라 부른다. ‘백산’은 마을 뒷산에 잣나무가 울창하다하여 불리워진 지명이나 지금은 아파트가 건립되어 옛자취를 찾을 수가 없다.
○ 부뫼(푸뫼, 扶山, 豊厓)
‘부뫼’ 혹은 ‘푸뫼’라 함은 부산(扶山)을 이르는 말이고, 마을 앞에 풍덕지(豊德池)라는 넓은 연못이 있어 마을의 풍년을 가져다 준다는 길조인 풍덕조(豊德鳥)가 살았다고 하여 ‘풍애’라고도 불리운다.
◎ 수점동(水店)
○ 무수점(水店)
금오산 계곡의 힘찬 물이 급히 흐르다가 이곳에서 잠시 쉬어간다고 하여 불리워진 이름이라고도 하고 물이 많은 곳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금오산에 곡식을 보관하는 대혜창에 개령, 금산, 지레에서 군량을 실어나르던 길목이기도 하고 원래 빈민촌으로 산성의 군량을 나누어 주었던 마을이기도 하였다. 수점(水店)이란 현재 대성지(大成池)가 생기기 전 하나의 암시인 듯 하다.
○ 소바탕(쇠바탱이)
소들에게 풀을 뜯기는 넓은 풀밭이 있는 곳.
◎ 시미동(侍美)
○ 시미골(侍墓谷)
‘시미골’은 조선시대 인동 장씨와 금녕 김씨 두 문중에서 시묘살이를 살았던 골이라 하여 불려진 지명.
○ 넘바위(넘바우, 넓바위)
조선시대 흥선대원군이 척화비를 건립할 무렵 읍내에 사는 한 부인이 남편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바위 너머에 있는 불상에 매일 지성을 드리니 이때 매일 넘나드는 바위라 하여 ‘넘바우’라고도 하고, 이곳의 바위가 크고 넓어 ‘넓바우’라고도 전한다.
◎ 신동(新)
○ 신곡(新谷), 새마, 안마, 거리마(東泉)
1580년경 인동 장씨가 이곳에 새로운 마을을 형성하였다 하여 ‘새올’ 즉 ‘신곡’이라 하였다.
‘새마’역시 강릉인 유수원(劉秀元)이 이 마을에 처음 정착하여 형성된 마을로 ‘신곡’에서 등넘어 새로이 생긴 마을이라는 의미이다. 또한 신곡의 안쪽에 있다 하여 안마을, 즉‘안마’지명이 유래하고, ‘거리마’는 안마을과 길게 연결되어 있으며 마을끝까지 길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 길가에 있다 하여 유래된 지명이다. 또한 마을을 관통하여 흐르는 맑은 시내와 우물의 물맛이 좋은 것에 연유되어 ‘동천(東泉)’이라고도 한다.
◎ 신부동(新浮)
○ 신늪(新浮)
낙동강의 물줄기가 그 흐름을 바꾸어 새로이 늪지대가 생겼다는 뜻에서 ‘신늪’이라 한다. 현재 공단운동장과 복지회관 주변이 해당된다.
○ 매호동(매화동)
본래는 신늪에서 분리되어 형성된 마을이다. 동락서원에서 여헌 장현광 선생이 제자들에게 강습중 강 건너편 밭을 가리키며 저곳에 부락을 이루어 살면 부자촌이 되겠다고 하였으니 그로부터 차츰 모여들어 이루어진 마을이라 한다. 또한 금오산이 매화나무의 원줄기라면 이 마을은 끝가지에 속하여 매화꽃이 핀 형태와 같다하여 일명 ‘매화동’이라고도 한다. 현재 구미소방서 일대이다.
○ 장동(長洞), 새뜸(新基), 낙계(洛溪)
신늪의 뒷산 너머 기슭에 길쭉하게 이루어진 마을이 ‘장동’이며, ‘새뜸’ 마을은 현재 새한 단지 일대로서 ‘신늪’에서 농지따라 이동하며 새로이 형성된 지역이다. 한편 원래 칠곡군에 속하였으나 구미시로 편입된 ‘낙계’는 홍수로 범람하면 뭉텅 뭉텅 한골짝씩 떨어져 나갔다 하여 불리워진 지명.
◎ 신평동(新坪)
○ 신평(新坪)
‘원평’이 먼저 생긴 들이라면, 이곳은 새롭게 생긴 들이라 ‘신평’이라 불리워진 지명.
○ 사기점
현재 수도사업소와 정수장 사이에 옛날 사기를 굽는 옹기굴이 있었다 한다.
◎ 양호동(陽湖)
○ 양마(양말), 양마나루
옛 양씨가 처음 와서 살았다 하여 양씨마을 즉 ‘양마’라는 설도 있고, 석양빛이 강물에 아름답게 빛난다는 뜻으로 ‘양마(陽마)’라고도 한다. 또한 갯가에 ‘양마나루’는 강건너 ‘비산나루’와 마주하고 60여년전 까지 소금배로 북적였으나 지금은 흔적도 찾아보기 어렵다.
○ 시루골(甑谷), 빈수골(濱水谷)
‘시루골’은 뒷산이 떡시루처럼 생겼다 해서 ‘시루봉’이라 하고, 이에 마을 이름도 ‘시루골(甑谷)’이라 한다. 시루봉에 묘를 쓰면 가뭄이 온다는 전한다. ‘빈수골’은 강가에 위치한 마을이라는 의미로서 예부터 가뭄에도 물이 끊이지 않고 경치좋고 인심좋은 마을이라 불린다.
◎ 오태동(吳太)
○ 烏山之下 不見烏山 洛江之邊 不見洛水
금오산 아래로되 금오산이 뵈지 않고 낙동강이 바로 곁에 있되 강이 뵈지 않아 길지(吉地)이다.
○ 오산(烏山), 묘곡(妙谷), 구봉곡(龜峰谷)
‘오산’은 금오산의 주된 고개라 하여 불려진 지명이며, ‘묘곡’은 금오산의 산줄기가 내려와 좌측이 청룡이 되고, 우측이 백호라 그 모양이 묘하게 생겨 불리워진 지명이다. 또한 ‘구봉곡’은 금오산 줄기가 길게 뻗어내려 이 마을로 이어지는 중간지점인 마을 뒷산의 모양이 마치 거북과 같은 형상이라 ‘거북골’이라고도 전한다.
◎ 옥계동(玉溪)
○ 옥계(玉溪)
한천(漢川)의 양 뚝에 땅버들나무가 울창하고 그 물은 맑고 조약돌 구슬같이 깨끗하다 하여 ‘옥계’라 불린다.
○ 무이미(무리미, 문림), 온수곡(溫水谷)
가락동에서 김사성(金嗣成)이 터를 잡고 후에 김종효(金宗孝)가 이곳에 반월당서당(半月堂書堂)을 열어 젊은 선비들이 숲을 이루었다 하여 ‘문림(文林)’ 혹은 ‘무이미, 무리미’라 불렀다.
‘온수곡’은 산동면과 경계를 이룬 마을로 마을앞 국도변에 안경같이 생긴 쌍웅덩이가 추운 겨울에도 얼지 않고 온수가 나온다 하여 불려진 지명.
○ 안사당(內祠堂), 바깥사당(外祠堂)
반월당 김종효의 사당이 있는 곳을 ‘안사당’, 김종효의 아랫대의 사당이 있는 곳을 ‘바깥사당’이라 한다.
◎ 원평동(元坪)
○ 원평(元坪)
상고시대부터 부락이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평평한 들가운데 가장 먼저 생긴 들이라는 뜻
○ 월산(月山)
원평동을 ‘월산동(月山洞)’이라고도 하였으니, 곧 금오산에 저녁달이 걸리면 아름답다 하여 불리워진 지명.
○ 죽바위들(岩田)
마을 일대가 온통 돌자갈밭이기에 ‘암전’이라고도 하고, 각산 황우봉에서 굴러내린 큰 바위가 마치 쇠죽통 같이 새겼다 하여 불리우는 지명.(현 구미역 자리에 둘레 20m, 높이 10m 정도의 큰 바위가 있었다 전함)
○ 각산(角山)
금오산 줄기인 황우봉(黃牛峰)이 소뿔과 같다하여 불려진 지명.
○ 장터(場基), 나무전거리, 소전거리
1일, 6일 시장이 형성되었던 곳이며, 현재는 구미중앙시장으로 현존하고 있다. ‘나무전거리’는 장터안의 땔나무를 사고 팔던 곳으로 현재 주택가로 변하였으며, 장터안의 우시장이었던 ‘소전거리’ 역시 현재는 주택가로 변하였고 도량동 입구에서 행해지고 있다.
◎ 인동동(仁同)
인동은 예전 읍내면과 북면을 합하여 칭하는 지명으로 읍내면에는 신동, 구평동, 인의동, 진평동, 임수동, 시미동, 황상동이 속하고, 북면에는 구포동, 금전동, 옥계동, 거의동, 양호등이 속한다.
◎ 인의동(仁義)
○ 교동(校洞), 중리(中里), 남산(南山), 마차골(馬車谷)
향교가 있었다 하여 ‘교동’이라 불리워졌고, 인동 장씨의 중리파가 살았다 하여 ‘중리’, 인동 장씨의 남산파가 세거하였다 하여 ‘남산’이라 불리워졌다. 한편 임진왜란때 마차를 집결시킨 곳이라 하여 ‘마차골’이라고 한다.
◎ 임수동(臨洙)
○ 임수(臨洙), 갓등(邊登)
낙동강변에 자리한 마을이라는 의미이며, 소가 누워 있는 혈(穴)이라 하여 ‘우담동(牛譚洞)’이라고도 한다. ‘갓등’마을은 그 위치가 변두리 즉 가에 있다는 의미로서 옛 고분이 많고 나루터가 있었다.
○ 절골, 밤낭골, 장바우, 부지암(不知巖, 새똥바위)
‘절골’은 옛 사찰이 있었다 하지만 확인할 길이 없으며, ‘밤낭골’은 밤나무가 많이 있었던 곳이다. ‘장바우’는 여차정(如此亭) 서쪽 낙동강변에 장암(壯巖)이라 각자된 큰 바위가 있어 이 바위를 방언으로 ‘장바우’라 부른다. ‘부지암’은 모양이 새똥과 같은 바위로서 물이 찰때는 잠기고 보통때는 드러난다.
◎ 임은동(林隱)
○ 임은(이무이)
옛날 낙동강 수로를 이용하여 소금배가 드나들때 이 마을이 수풀에 가리워 잘 보이지 않는다 하여 임은(林隱), 방언으로는 ‘이무이’ 라고 불리웠다. 또한 위의 마을을 웃마, 아래 마을을 아랫마라 구분한다.
○ 오양곡(五養谷), 웃곡
오양곡은 지형이 묘한 명당이며 허씨 문중의 사랑방터가 있어 그 재호(齋號)를 따서 불려진 지명이며, 웃곡은 마을 위에 있는 골짜기라는 의미.
◎ 지산동(芝山)
○ 지산(芝山)
‘원앞’과 ‘삽지’를 ‘지산’이라 함은 앞에는 넓은 발갱이들이 있고, 뒤로는 아름다운 산이 포근하게 감싸주어 아늑하고 풍요로운 마을이라 불리어진 지명.
○ 원 앞(院前)
예전 마을 뒤에 남강서원(南崗書院)이 있어 ‘원앞’이라 불리워진 지명.
○ 삽지(揷地, 揷堤)
구미천이 마을 앞을 흘러 금오천과 합류하여 낙동강 물줄기로 유입되었으니 홍수가 지면 범람하곤 하여 큰 재방뚝을 쌓았다 하여 ‘삽지’라 불리운다.
○ 외동, 용댐이, 박샘
‘외동(外洞)’은 삽지모퉁이에 외따로 있는 동네란 뜻이며, ‘용댐이(龍潭)’는 용이 내려와 목욕하던 곳이다. ‘박샘’은 바가지로 물을 떠 먹는다고 하여 불리워진 지명.
◎ 진평동(眞坪)
○ 진평(眞坪)
옥토로 펼쳐진 들이 있어 ‘진평’이라 하고, 일설에는 신라의 진평왕이 사냥왔다가 머물렀으며, 이로 인해 밀양 박씨의 집성촌으로 왕의 이름을 따 불리어지게 되었다고도 한다.
○ 양원(楊原), 역촌(驛村), 도세(道西)
마을 앞 이계천을 따라 수양버들이 줄을 지어 늘어져 있고, 물 또한 맑았으며 항상 끊이지 않았았다 하여 ‘양원’이라 불리워진다. 또한 양원역이 있었던 마을을 ‘역촌’이라 부르고 있다.
‘도세’ 마을은 서울로 가는 길 서쪽에 있는 마을이라는 의미와 그 길목에 있던 주막집 주인 성명이 박도서였기에 방언으로 ‘도세’라 불리웠다는 설이 있다.
◎ 형곡동(荊谷)
○ 형곡(荊谷, 시무실)
‘시무실’, 곧 ‘형곡’은 시무나무가 많아 불리워진 지명.
○ 사창(司倉)
옛 선주부가 선기동에 있을 때 이곳에 창고를 관장하던 곳이라 하여 불리워진 지명.
○ 백정골, 목곡, 안골
부자들이 살았던 옷밭골 근처로서 고기를 취급하는 상가가 있었고, 백정들이 사는 곳이라 하여 ‘백정골’이라 불리우고, ‘목곡(木谷)’은 사창마을 중간지점으로 울창한 숲이 큰골을 이루었다 하여 불리워진 지명이다. ‘안골’은 금오산 줄기 소쿠리의 태와 같이 생긴 골짜기 아래에 있으며 그 유래는 동네의 안쪽에 있다고 하여 불려진 지명으로 추정.
○ 덕곡, 새뫼, 아랫마
‘덕곡’은 사창마을 건너 동남으로 사곡동을 넘어가는 고개로 효자봉에서 내려오는 줄기인 덕곡산과 사창앞 남산으로 넘어가는 고개로 성황당이 있었다. ‘새뫼’는 선산사람 은곡 김진구(隱谷 金振久) 선생이 소나무 숲을 직접 가꾸었다고 하며 그로 인해 새로운 산이 생겼다고 하여 불리워진 지명이다. ‘아랫마’는 동네 아래에 있는 마을이라 불려진 지명으로 이곳엔 댓샘(竹泉:竹井)이 있었으니 즉 대나무 울타리속에 샘이 있었다 한다.
◎ 황상동(黃桑)
○ 황상(凰顙)
인동팔경(仁同八景)에서 「鳳頭朝霞 凰顙宿霧」라는 구절이 있다. 아침해 뜰때 봉두암에 붉게 이글거리는 빛의 광경이 가관이며, 황상의 해질녘 저녁안개가 가히 일품이라는 의미이다. 이로 볼 때 ‘황의 이마’라 하여 ‘황상동(凰顙)’이라 불렀던 것이 일제시대를 거치며 쇄잔한 누런 뽕나무라는 의미의 ‘황상(黃桑)’으로 격하된 듯 하다.
○ 어은곡(魚隱谷)
오래된 못이 있어 그 속에 큰 고기가 숨어 있다 하여 불리워진 지명.
○ 검성곡(劍城谷, 金城谷)
임진왜란때 곽재우 장군이 천생산성에 진을 치고 왜병을 물리쳤다 하여“검성곡”이라 불리우며,간혹 이주위에 금광이있었다하여‘금성곡’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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