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범여(梵如)의 世上사는 이야기
♣ 佛 敎 ♣/經典講解

제5장 위신 나투시는 성스러운 분이시여 (1)

by 범여(梵如) 2021. 9. 13.

 

제5장 위신 나투시는 성스러운 분이시여 (1)

 

신묘장구대다라니

 

앞에서 관세음보살의 열 가지 이름과 서원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다라니〉의 가장 핵심이 되는 〈신묘장구대다라니〉의 내용을 설명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관세음보살의 위신력, 지혜, 자비, 과거의 행적, 관세음보살의 여러가지

모습 등이『천수경』심장부에 해당됩니다.

 

즉 『천수경』의 핵심이며 안목을 나타낸 부분이 <신묘장구대다라니〉인 것입니다.

말하자면 관세음보살의 온갖 숨겨진 비밀과 내력을 하나하나 들추어내는 것입니다.

결국『천수경』이란 경전은〈다라니〉로 집약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라니〉의 내용을 잘 이해한다면 관세음보살이 과연 어떤 분인가를 가장 잘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다라니〉속에는 관세음보살에 대한 묻는 것들이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라니〉를 자꾸 외우면 '불망염지(不忘念智)'의 지혜를 얻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말하자면 어떤 것이든 한번 들으면 잊어버리지 않는 지혜를 증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국의 고승이신 경허 큰스님의 제자로 수월(水月)스님이라는 분이 계셨습니다.

수월 스님은 일자 무식꾼으로 글자도 제대로 읽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열심히 외운 결과 불망염지의 영험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수월 스님은 정초에 절을 찾아오는 신도들의 가족사항을 말하면 축원카드도

적지 않고 그냥 외워버리는 것이었습니다.

 

이처럼〈다라니〉를 자꾸 염불하면 무엇이던 한 번 들으면 기억하는 신비한 힘을 얻을 수도 있다고 전해집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중생들의 소견으로는 측량하기 힘든 신기하고 미묘하며

불가사의한 내용을 담고 있는 큰 다라니'라는 뜻입니다.

〈다라니〉속에는 그러한 힘과 신비와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라니〉란『천수경』맨 앞에서 설명했듯이 그 속에 모든 것을 다 감추고 있고

모든 뜻을 다 지녔다고 해서 '총지(摠持)'라고도 번역되는 인도말입니다.

그런데 이 인도말로 된〈다라니〉는 변형된 인도말인 것입니다.

 

예를 들면 똑같은 영어를 두고서도 중국, 일본, 한국, 사람의 발음이 조금씩 다른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읽고 외우고 있는 이〈다라니〉는 발음에서 뿐만 아니라 띄어쓰기에서도

잘못 표기된 곳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세월 동안 내려온 습관을 하루 아침에 고치기란 몹시 어려운 일이므로

여기서는 그 차이점을 조금씩 짚어가면서 그 뜻을 새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한 가지 언급하고 싶은 것은〈다라니〉의 뜻을 완벽하게 해석하기란 불가능한 일입니다.

 

우리가〈다라니〉나 진언을 풀이하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는 잘못 해석해 버리면 오히려 본래의 뜻과는

연 멀어져 어느 정도라도 이해하고『천수경』을 대한다면 오히려 깊은 신심을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라니〉의 구절구절을 낱낱이 짚어가면서 그 뜻을 새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