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곡 사
충남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태화산 자락에 위치한 마곡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6교구본사이다.
*해탈문*
천왕문과 더불어 마곡사의 입구에 해당하는 문으로 천왕문보다 앞서 위치하고 있다.
이 문을 통과하면 세속이 아닌 해탈의 세계에 들어가게 된다 하여 해탈문이라 부르며,
내부에 금강역사상을 모시고 있기 때문에 금강문이라 부르기도 한다.
(보현, 문수동자)
*범종각*
*대광보전*
비로자나부처님
(측면에 위치한 불단)
불단은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이나 영광 불갑사 대웅전처럼 내부 측면에 위치시켰음이 특징이다.
즉 서향한 대광보전의 동쪽 후벽이 아닌 북쪽 측면에 불단을 두어 본존이 측면인 남쪽을 향하도록 하였다.
서방 극락정토를 주관하시는 아미타불을 모시게 됨에 따라 불상을 측면에 모시게 된 것으로 해석되는
부석사 무량수전과 달리 불갑사 대웅전이나 이 마곡사 대광보전은 불교 교리상의 이유가 아닌
다른 이유로 불단을 측면에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임진왜란 이후에는 불전 안에서의 예불의식이 많아진다.
또한 임진왜란으로 파괴된 전각들을 복구하지 못한 상황에서 가장 먼저 복구되는 법당은 본존 뿐 아니라
신중탱과 시왕탱, 산신탱 등을 별도의 전각에 모시지 못한데 따라 이들을 모두 수용하는 방향으로 변화가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사찰의 불전은 불단 앞에 넓은 예불공간을 확보하고자 하는 변화가 일어난다.
(닫집과 천정)
대광보전 내부벽화
수월백의관음벽화(大光寶殿 水月白衣觀音壁畵)
수월백의관음보살도는 18세기 후반 조선 회화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는 뛰어난 작품이다.
이 벽화의 관음보살은 기암괴석 위에 흰 사라와 백의를 입고 안락좌로 앉아 있으며
선재동자가 관음보살을 향하여 합장하고 있다.
(대광보전 문살)
(대광보전 외부벽화)
*대웅보전*
본존으로는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좌우에 약사여래와 아미타불을 모셨다.
모두 수미단 형식의 목조 좌대 위에 모셔졌으며, 목조좌상으로 금칠을 하였다.
(대광보전과 대웅보전 전경)
*조사전*
역대 조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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