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위신 나투시는 성스러운 분이시여 (4)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나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헤헤하례 마하모지 사다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나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헤헤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나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사라
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 모다야
처음에 나오는〈니라간타〉의〈니라〉는 '푸른'의 뜻이고,〈간다〉는 '목'이란 뜻인데
그것을 합하면 '청경(靑頸)'이란 말입니다.
'청경'은'은 '푸른 목'으로 해석되는데 이것은 관세음보살의 과거 행적을 나타낸 말입니다.
관세음보살이 보살행을 닦을 때, 어떤 곳에 큰 독룡(毒龍)이 살았습니다.
그 독룡의 항복을 받기 위해서 관세음보살도 용으로 변하여 서로 맞부딪혀서 싸웠습니다.
싸우는 과정에서 용으로 변한 관세음보살은 독룡의 목을 물어 피를 빨았습니다.
그런데, 그 독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면서 어떻게나 독했던지 목에 시퍼런 자국을남겼다는 데서 유래된 말입니다.
때때로 관세음보살은 이처럼 무섭게 싸워 적을 물리치기도 하는 것입니다.
〈나막 하리나야〉라고 할때〈나막〉은 '음성이 높은'이라는 뜻이며,
〈하리나야〉는 '마음' '심수(心髓)' '진언'이라는 뜻입니다.
〈마발다 이사미〉에서〈마발다〉는 희귀(回歸)한다, 회경(回京)한다, 돌아온다' 는 뜻이며,〈이사미〉는
'나를', '나에게'라는 목적격의 뜻이 있습니다.
그래서〈마발다 이사미〉는 '마음의 근원으로 회귀한다'는 뜻이 됩니다.
〈살발타 사다남〉에서〈살발타〉는〈살바르타〉를 줄여서〈살발타〉라고 하는데〈살바〉는 앞에서도
나왔듯이 '일체'라는 말이며,〈르타〉는 '목적'.'이익'이란 말입니다.
〈사다남〉은 '완성'.성취'라는 뜻이니 붙여서 해석하면 '일체의 목적(이익)을 성취한다' 이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수반 아예염〉에서〈수반〉'길상(吉祥)'혹은 훌륭한'의 뜻이며,〈아예염〉은 '불가승(不可勝)'
즉 이길 수 없는'이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살바 보다남〉에서〈살바〉는 '일체'라는 뜻이며,〈보다남〉은 '귀신, 정영(精靈)'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까지를
붙여서 풀이하면 '저, 청경이란 명성이 높은 마음의 주(呪)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모든 정영, 귀신들이 이길 수 없는
분이시여'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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