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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범여(梵如)의 世上사는 이야기
♣ 佛 敎 ♣/經典講解

제5장 위신 나투시는 성스러운 분이시여 (5)

by 범여(梵如) 2021. 12. 9.

제5장 위신 나투시는 성스러운 분이시여 (5)

 

계속해서〈바바말아 미수다감〉에서〈바바말아〉는'탄생하다, 존재하다,있다' 혹은 삶의 길'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미수다감〉은 '정화(淨化), 청정'의 뜻이 있으니〈바바말아 미수다감〉은 '삶의 길에서

청정케 하옵는'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에서〈다나탸〉는 '이와 같이'란 뜻이며〈옴〉은 극찬의 의미를 지닌

진언의 근본되는 소리인 것입니다.

〈아로게 아로가〉라고 할때,〈아로게〉와〈아로가〉는 같은 뜻을 지닙니다.

즉,'광명, 명조(明照),안목(眼目),주시(注視),봄'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마지로가 지가란제〉에서〈마지로가〉는 다시〈마지〉와〈로가〉를 분리해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마지〉는 '숭배, 공경,찬탄'의 의미가 있으며,〈로가〉는〈로까〉라고도 하는데 '세간, 세계'라는 뜻이 있습니다.

〈지가란제〉는 '초월한다'라고 풀이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까지를 붙여서 해석하면 '이와 같이 옴 !

광명존이시여, 광명의 지혜존이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존(尊)이시여'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혜혜하례〉에서〈혜혜〉는 '오 !'라는 감탄사이며,〈하례〉는 '신(神)의 이름' 혹은 '실어나른다'라는

두 가지의 의미가 있습니다.

 

여기서〈하례〉라는 신의 이름은 결국 관세음보살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혜혜하례〉가 궁극적으로 뜻하는 의미는 '오 ! 관세음보살이시여, 저 피안으로 우리를

실어나르시옵소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바바말아〉에서〈혜혜하례〉까지를 다시 한번 붙여서 해석하면 '모든삶의 길에서 우리를 청정케 하옵는 분이시여,

옴 ! 광명존이시여, 강명의 지혜존이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분이시여,

오, 오, 관세음이시여, 우리를 피안으로 실어나르시옵소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마하모지 사다바〉에서〈마하〉는 잘 알다시피 '대(大)'라는 뜻이며〈모지 사다바〉는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보리살타' 즉 '보살'이라는 뜻입니다.

〈사마라 사마라〉의 반복은 '기억하다, 억념(憶念)하다'는 뜻입니다.

또〈하리나야〉는 '마음의 진언, 심수(心髓)'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까지는 '위대하신 보살이시여,

마음의 진언을 억념하옵소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구로구로 갈마〉에서〈구로구로〉는 반복되는 말로서 '작위(作爲), 시행, 행위'등을 나타냅니다.

〈갈마〉는〈카르마〉라고도 하는데 '업(業), 작용, 작업, 행업, 작법(作法),행위 등을 뜻합니다.

그래서〈구로구로 갈마〉는 '작업을 시행하옵소서, 실행하옵소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다야 사다야〉라고 할 때〈사다야〉앞에서도 여러 번 나온 단어로서 '성취한다'는 뜻입니다.

또〈도로도로〉의 거듭 반복되는 뜻은 '호지(護持)'의 뜻이 있으니 '보호해 가지다'라는 뜻이 됩니다.

〈미연제〉는 '승리하다, 조복받다, 아무도 이길 수 없다'는 뜻이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도 깨닫고 나서 '모든 것을 이긴 사람'이라고 해서 일체승자(一切勝者)라고 했습니다.

그래서〈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까지를 연결해서 풀이해 보면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보호 견지해 주옵소서, 승리자시여'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시〈마하모지〉에서〈미연제〉까지를 붙여서 해석해 보면, '위대한 보살이시여, 우리가 외우는 진언을 기억 하옵소서,

기억하옵소서, 작업을 시행하옵소서, 실행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우리를 보호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우리를 보호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승리자시여, 승리자시여'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