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범여(梵如)의 世上사는 이야기
♣ 佛 敎 ♣/經典講解

천수경 강해 35 - 제5장 위신 나투시는 성스러운 분이시여 (6)

by 범여(梵如) 2021. 12. 28.

제5장 위신 나투시는 성스러운 분이시여 (6)

 

계속해서〈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에서〈마하 미연제〉는 앞에 언급된 것으로

'위대하신 승리자', '대승리자'라는 뜻입니다.

〈다라다라〉는 앞에 나온〈도로도로〉와 같은 뜻으로 '수지(受持), 보존, 임지(任持)'의 뜻이 있습니다.

〈다린 나례〉에서〈다린〉은〈다라〉와 같은 뜻의 '받아서 지니다'라는 뜻이며,〈나례〉는'대지(大地)의 왕'이란 뜻입니다.

그래서〈다린 나례〉는 '보호해 가지는 주인이시여'가 됩니다.

 

또 <새바라>는 '자재(自在)'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레 새바라>는 '대 승리자시여, 수지 보존하옵소서,

수지 보존하옵소서, 대지의 왕이 신 자재존이시여'가 됩니다.

이어서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라라 몰제 예혜혜>에서 <자라자라>라고 할 때

<자라>는 '발동(發動), 행동'의 뜻이 담겨 있습니다.

 

<마라 미마라>의 <마라>는 '진구(塵垢)'즉 '때 내는 부정사이니 '더러움을 벗어난'이란 의미가 됩니다.

<아마라>의 <아>도 <미마라>와 같은 뜻의 '더러움을 벗어난'혹은 '때를 없앤'이란 뜻입니다.

<몰제 예혜혜>의 <몰제>는 '훌륭한 모습, 아름다운 모습'이란 뜻이 담겨 있으며, <예혜혜>는

원래는 <예히예히>인데 '강림하다'혹은'오다'의 뜻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라자라>에서부터 <몰제 예혜혜>까지를 붙여서 해석하면 '발동하옵소서, 진구(塵垢)를

이탈(離脫)한 존(尊)이 시여, 무구청정(無垢淸淨) 원만상존(圓滿相尊) 이시여, 강림(降臨)하옵소서,

강림 하옵소서'가 됩니다.

 

반복해서 <마하 미연제>에서 <몰제 예혜혜>까지를 다시 한번 해석해 보면, '위대하신 승리자시여,

보호해 주옵소서, 보호해 주옵소서, 보호해 가지는 대지의 주인이시여, 자재존이시여, 발동하옵소서,

발동하옵소서, 우리들의 불행을 초탈한 분이시여, 진구가 청정 원만한 분이시여, 우리에게로 오십시오,

오십시오'가 됩니다.

 

계속해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에서 <로계>는 '세간(世間), 세계'의 뜻이며, <새바라>는 '주인'이란 뜻입니다.

또 <라아미사미 나사야>는 <라아 미사 미나사야>라고 띄어 읽어야 뜻이 통합니다.

<라아>는 '탐심(貪心)'이란 뜻이며, <미사>는 '독(毒)'이란 뜻이며, <미나사야>는 '멸망,소멸'의 뜻이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는 '세계의 주인이시여, 탐독을 소멸케 하옵소서'가 됩니다.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도 앞과 마찬가지로 <나베미사미나사야>라고 띄어 읽어야 그 뜻이 통합니다.

 <나베사>는 '진심(瞋心)'즉 '성내는 마음'이 됩니다.

 

<미사>는 '독'이며, <미나사야>는 '소멸,멸망'의 뜻이니 연결해서 해석해 보면 '진독(瞋毒)을 소멸케 하옵소서'가 됩니다.

<모호자라 미사미 나사야>는 <모하 자라 미사 미나사야>라고 해야 합니다.

<모하>는 '우심(憂心)',다시 말해서 '어리석은 마음'이란 뜻입니다.

<자라>는 '동요' '어리석음에 의한 행동'이란 뜻입니다.

<미사>는 '독'이란 뜻이며, <미나사야>는 '소멸'의 뜻이니 각 단어들을 연결해서 해석해 보면

'치독(癡毒)을 소멸케 하옵소서'가 됩니다.

<호로호로>의 <호로>는'취(取)해 가지다'라는 뜻입니다.

즉 '뿌리채 가져가다'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