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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범여(梵如)의 世上사는 이야기
♣ 佛 敎 ♣/經典講解

천수경 강해 37회-제5장 위신 나투시는 성스러운 분이시여 (8)

by 범여(梵如) 2022. 3. 5.

 

제5장 위신 나투시는 성스러운 분이시여 (8)

 

맨 처음에 나오는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에서 

<매다리야>는 〈마이트라야〉라고 항 미륵보살의 이름인데 '자비스러운, 인정이 깊은'의 뜻이 있습니다.

〈니라간타〉는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청경관음(靑頸觀音)'이란 뜻입니다.

〈가마사〉는 '욕망, 원망(願望)'의 뜻이며〈날사남〉은 '바라본다'의 뜻입니다.

〈바라하리나야〉는 '기쁨, 환희'의 뜻이 있습니다.

〈마낙〉은 '공경, 정의'의 뜻이며, 〈사바하〉는 여러번 나온 단어로서 '성취, 원만, 구경, 완성'등의

뜻이 담긴 종결어미입니다.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냑 사바하〉까지가 관세음보살의 첫번째 이름입니다.

이것을 연결해서 해석하면 '자비심이 깊으신 청경 관음존이시여, 보는 것을 바라는 자에게 환희,

공경심을 내게 하는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가 됩니다.

 

두번째의 이름인〈싯다야 사바하〉에서〈싯다야〉는 '성취'의 뜻이 있으니〈싯다야 사바하〉는

말 그대로 '성취하신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가 됩니다.

 

세번째의 이름인〈마하싯다야 사바하〉에서〈마하〉는 '크다'의 뜻이고,〈유예〉는 다른 말로〈요가〉라고

표기하며 〈새바라야〉는 '자재(自在)'라는 뜻입니다.

그래서〈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는 '요가를 성취하신 자재존(自在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라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의 이름인〈니라간타야 사바하〉에서〈니라간타〉는 '청경관음'이란 뜻이니,

이것은 '청경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가 됩니다.

 

여섯번째의 이름인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에서 〈바라하〉는 '산돼지'라는 뜻이고,〈목카〉는

'얼굴'의 뜻이 있으며,〈싱하〉는 '사자'라는 뜻이니〈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는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일곱번째의 이름인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에서〈바나마〉는 '연꽃'의 뜻이고,〈욕다야〉는

'전투, 전쟁'의 뜻이니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는 '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가 됩니다.

 

여덟번째의 이름인〈자가라 욕다야 사바하〉에서〈자가라〉는 '큰 둥근 바퀴'라는 뜻이고, 〈욕다야〉는

'전투, 전쟁'의 뜻이니〈자가라 욕다야 사바하〉'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아홉번째의 이름인〈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에서〈상카섭나네〉는 '법(法) 소라 나팔 소리'라는 뜻이니

이것은 '법소라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열번째의 이름인〈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에서는〈마하라구타 다라야〉로 각각 띄어 읽어야 합니다.

〈마하〉는 '크다'는 뜻이고,〈라구타〉는 '곤봉'이라는 뜻이며,〈라다야〉는 '가지다'는 뜻입니다.

그래서〈마하 라구타 다라야 사바하〉는 '큰 곤봉을 가진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라는 뜻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