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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범여(梵如)의 世上사는 이야기
♣ 佛 敎 ♣/經典講解

묘법연화경 제1 서품편(1)

by 범여(梵如) 2022. 11. 14.

 

묘법연화경
妙法蓮華經

묘법연화경  제  일권
妙法蓮華經 第 一卷


묘법연화경  제  일  서품(1)
妙法蓮華經  第 一  序品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王舍城) 기사굴산(嗜闍崛山)중에 머무시어 큰 비구 대중

일만 이천 사람들과 함께 계시었다... 이들은 모두 아라한이라, 모든 새어 흐름(漏)이

이미 다하여 다시 번뇌가 없고 자기의 이로움을 체득(逮得)하여 모든 있다는 결박으로부터

벗어나 마음의 자재로움을 얻은 이들이었다.

 그들의 이름은 아야교진여, 마하가섭, 우루빈나가섭, 가야가섭, 나제가섭, 사리불, 대목건련,

마하가전연, 아누루다, 겁빈나, 교범바제, 이바다, 필능가바차, 박구라, 마하구치라, 난타,

손타라난타, 부루나-미다라니자, 수보리, 아난, 라후라 등이라. 이와 같이 여러 사람들이

잘 아는 큰 아라한들이었다.

 또 배움에 있는 이와 배울 것이 없는 이천 사람이 있었으며, 마하파사파제 비구니는

그 권속 육천인과 함께 있었으며, 라후라의 어머니 야수다라, 비구니도 또한 그 권속들과 함께 있었다.


[2] 보살마하살 팔만인이 있었으니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나지 아니하고,

모두 다라니(陀羅尼)와 말 잘하는 변재(辯才)를 얻어서 물러나지 않는 법륜(法輪)을 굴리며,

한량없는 백천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고 모든 부처님의 처소에서 온갖 덕의 근본을 심어

항상 모든 부처님께서 칭탄하시는 바가 되었으며, 자비로써 몸을 닦아 부처님 지혜에 잘

들어가고, 큰 지혜를 통달하여 저 언덕(彼岸)에 이르러 이름이 한량없는 세계에 널리 들리어

능히 수없는 백천 중생을 제도하시었다.

 

 그분들의 이름은 문수사리보살, 관세음보살, 득대세보살, 상정진보살, 불휴식보살, 보장보살,

약왕보살, 용시보살, 보월보살, 월광보살, 만월보살, 대력보살, 무량력보살, 월삼계보살, 발타바라보살,

미륵보살, 보적보살, 도사보살, 등으로 이와 같은 보살마하살 팔만인이 함께 하시었다.

[3] 그 때 석제환인은 그의 권속 이만 천자와 함께 있었으며, 또 이름이 월천자, 보향천자, 보광천자,

사대천왕도 그의 권속 일만 천자와 함께 있었으며, 자재천자와 대자재천자는 그의 권속 삼만

천자와 함께 있었으며, 사바세계 주인인 범천왕, 시기대범, 광명대범 등은 그의 권속 일만

이천 천자와 함께 있었으며, 여덟 용왕이 있었는데 난타용왕, 발난타용왕, 사가라용왕, 화수길용왕,

덕차가용왕, 아나바달다용왕, 마나사용왕, 우발라용왕 등이 각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네 긴나라왕이 있었으니 법긴나라왕, 묘법긴나라왕, 대법긴나라왕, 지법긴나라왕도 각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네 건달바왕이 있었으니 악건달바왕, 악음건달바왕, 미건달바왕,

미음건달바왕이 각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네 아수라왕이 있었으니 바치아수라왕,

거라건타아수라왕, 비마질다라아수라왕, 라후아수라왕이 각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네 가루라왕이 있었으니 대위덕가루라왕, 대신가루라왕, 대만가루라왕, 여의가루라왕이

각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으며, 위제희의 아들 아사세왕도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는데,

이들은 각각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한쪽에 물러나 앉았다.


[4] 그 때 세존께서는 사부대중에게 둘러싸여 공양과 공경과 존중 찬탄을 받으시면서 모든 보살을

위하여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이 무량의(無量義)요,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서

깊이 간직하시는 바였다.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하시고는 가부좌를 맺으시고 무량의처삼매(無量義處三昧)에 드시어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아니하시거늘, 이 때 하늘에서 만다라꽃, 마하만다라꽃, 만수사꽃,

마하만수사꽃이 비오듯이 내려, 부처님 위와 또 모든 대중에게 흩어지며 넓은 부처님의

세계가 여섯 가지로 진동하였다.

 그 때 모임 가운데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하늘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과 또 모든 작은 왕과 전륜성왕(轉輪聖王) 등 이 모든 대중은 일찍이 없었던 것을

얻어 환희하며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러러 보았다.

 이 때 부처님께서 미간(眉間)의 백호상(白毫相)에서 광명을 놓으시어 동방으로 일만 팔천

세계를 비추시니, 널리 두루하지 않은 데가 없어서 아래로는 아비지옥에 이르고 위로는

아가니타천(阿迦尼吒天)에 이르러서, 이 세계에서 저 국토의 여섯 갈래 중생들을 다 보며,

또 저 국토에 현재 계시는 모든 부처님을 뵈오며, 또 모든 부처님께서 설하시는 경전의

법을 들을 수 있고, 아울러 저 모든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가 모든 수행을 하여 도를

얻는 것을 보며, 다시 모든 보살마하살이 가지가지 인연과 가지가지 신해(信解)와 가지가지

모습으로 보살도를 행하는 것을 보며, 또 모든 부처님께서 열반(涅槃)에 드심을 보며,

또 모든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뒤에 부처님 사리의 칠보탑(七寶塔)을 세우는 것을 볼 수 있었다.


[5] 그 때 미륵보살은 이렇게 생각하되, 「지금 세존께서 신통 변화의 형상을 나타내시니,

무슨 인연으로 이러한 상서가 있는 것일까. 지금 부처님 세존께서는 삼매에 드셨으니,

이 불가사의하고 희유한 일이 나타남을 마땅히 누구에게 물을 것이며 누가 능히 대답할 것인가.」

하고 다시 이렇게 생각하기를, 「이 문수사리법왕자는 이미 지난 세상에서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을 가까이 모시며 공양하였으므로 반드시 이렇게 희유한 형상을 보았으리라.

내가 지금 마땅히 물어 보리라.」

 그 때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와 모든 하늘 용 귀신들도 모두 이런 생각을 하되,

「이 부처님의 광명과 신통한 모습을 이제 마땅히 누구에게 물어야 할까.」

 그 때 미륵보살은 자기의 의심을 해결하고 또한 사부대중인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와

모든 하늘 용 귀신 등의 대중의 마음을 살펴보고 문수사리에게 물어 말씀하되,

『무슨 인연으로 이러한 상서와 신통의 형상이 있으며, 큰 광명을 놓으시어 동방으로 일만 팔천 국토를

비추시어 저 부처님 세계의 장엄을 다 보게 하시나이까.』

[6]이에 미륵보살이 이 뜻을 거듭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하되, 문수사리보살이여, 도사(導師)께서

무슨 연고로 미간의 백호에서 큰 광명을 두루 비추시며, 만다라꽃 만수사꽃 비오듯 내려오고, 

전단향 바람불어 중생의 마음을 기쁘게 하시나이까.
 

   이와 같은 인연으로 땅은 모두 깨끗하게 장엄하고 이러한 세계마다 육종으로 진동하니, 

이 때 사부대중이 모두 다 환희하여 몸과 마음이 쾌락하니 전에 없던 일을 얻었나이다.

   미간으로 놓으신 광명이 동방으로 멀리 비쳐 일만 팔천 국토마다 모두 금빛으로 찬란하고,

 아래로는 아비지옥 위로는 유정(有頂)까지 그 모든 세계 중에 여섯 갈래 중생들이 나고 죽어 가는

곳과 선악의 업연(業緣)과 받는 과보(果報) 좋고 나쁨을 여기에서 다 보나이다.

   또 모든 부처님을 우러러 뵈오니 거룩한 성주시며 사자이시라, 경전을 설하심이 미묘하고도

제일이시니, 그 음성이 청정하여 부드러운 음성을 내시어 수도 없는 억만의 모든 보살을 가르치시니,

 범음(梵音)이 깊고 묘하여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뻐하게 하고 각각 다른 세계마다 바른 법을

강설하시매, 가지가지 인연과 한량없는 비유로써 부처님 법 밝게 밝히시어 중생들 깨달음

열게 하시며, 어떤 사람 늙고 병나 죽는 고통 싫어하면 열반을 설하시어 모든 괴로움 건져 주시며,

 혹은 어떤 사람 복이 있어 부처님께 공양하고 뛰어난 법을 구하면 연각(緣覺)을 설하시고,

 만약 어떤 불자가 가지가지 행을 닦아 무상지혜를 구하면 청정한 도를 설하시네.

[7]문수사리보살이여, 내가 여기 있으면서 보고 들음 이와 같이 천억 가지 이르시길 이와 같이

여러가지 많은 일을 이제 간략히 말씀하오리다.

   내가 보니 저 국토의 항하(恒河)모래같은 보살들이 가지가지 인연으로 불도를 구하는데  

혹은 어떤 이는 보시하되, 금과 은과 산호와 진주와 마니(摩尼)구슬과 자거(硨磲)와 마노(瑪瑙)와 

금강석과 여러가지 보배와 남녀종과 타는 수레와 보배로 꾸민 연(輦輿)을 환희하며 보시하여 

불도에 회향하고, 삼계에서 제일가는 이 길을 얻고자 하니 모든 부처님 찬탄하옵니다.

   혹은 어떤 보살은 네 필의 말이 끄는 보배수레를 난간마다 비단일산으로 화려하게 꾸며 보시하고, 

또 보니 어떤 보살은 몸과 살과 수족이며 처자까지 보시하여 위없는 도를 구하고, 또 어떤 보살은

머리와 눈과 신체를 기뻐하며 보시하여 부처님의 지혜를 구하옵니다.
 

   문수사리보살이여, 내가 보니 모든 왕들이 부처님께 나아가서 위없는 도를 묻고는 좋은 국토와

궁전과 신하와 첩을 버리고 수염과 머리 깎고 법복을 입으며, 혹은 어떤 보살은 비구의 몸이 되어홀로

고요한 곳에서 경전을 즐거이 읽으며, 또 보니 어떤 보살은 용맹하게 정진하여 깊은 산에 들어가서

불도를 깊이 생각하며, 또 어떤 이는 욕심 떠나 항상 고요한 데 머물면서 깊은 선정을 닦아 다섯 가지

신통을 얻으며, 또 보니 어떤 보살은 선정에 편히 들어 합장하고 천만 가지 게송으로 모든 법왕을

찬탄하며, 또 보니 어떤 보살은 지혜 깊고 뜻이 굳어 모든 부처님께 법을 물어 듣는 대로 다 지니고, 

또 보니 어떤 불자는 선정 지혜 구족하여 한량없는 비유로써 대중을 위해 설법하며기쁘고 즐겁게

법을 설해 모든 보살을 교화하고 마의 군사 무리 격파하여 법북(法鼓)을 둥둥 치며,또 보니 어떤 보살은

고요히 선정에 들어 하늘과 용이 공경해도 기뻐하지 아니하고, 또 보니 어떤 보살이 숲속에서 광명놓아 

지옥 고통 제도하여 불도에 들게 하며, 또 보니 불자들이 잠도 자지 아니하고 숲속을 거닐면서

부지런히 불도를 구하오며, 또 보니 계행을 갖추어 위엄있는 거동에 흠이 없어 깨끗함이 보배구슬과

같이 하여 불도를 구하오며, 또 보니 어떤 불자는 욕됨을 참는 힘에 머물러 증상만의 사람들이

나쁘게 욕을 하고 때려도 모두 다 능히 참고는 불도를 구하옵니다.

  또 보니 어떤 보살은 희롱하고 웃는 일과 어리석은 권속 떠나 지혜로운 자를 친근하고

 일심으로 산란함을 버리고 숲속에서 생각을 거두어 억천만 년 지내면서 불도를 구하옵니다.

  혹은 어떤 보살은 좋은 반찬 좋은 음식 백 가지 탕약으로 부처님과 승려에게 보시하며, 

천만냥 값 나가는 훌륭한 의복이나 혹은 값도 모를 좋은 옷을 부처님과 승려에게 보시하고,

 천만억 가지가지 전단으로 지은 보배집과 여러가지 묘한 침구를 부처님과 승려에게 보시하고, 

깨끗한 숲과 동산 꽃과 과일 무성한데 솟는 샘과 목욕하는 연못을 부처님과 승려에게 보시하고, 

이와 같이 보시함이 가지가지 미묘한데 환희하며 싫음없이 위없는 도를 구하옵니다.

  혹은 어떤 보살은 적멸(寂滅)한 법을 설하여 수없는 중생을 가지가지로 교화하며, 혹은 어떤 보살은

법의 성품 허공같아 두 모양 없는 줄을 진실하게 관찰하며, 또 보니 어떤 불자는 집착하는 마음이 없어 

이런 미묘한 지혜로써 위없는 도를 구하옵니다.


[8]문수사리보살이여, 또 보니 어떤 보살은 부처님 멸도하신 후에 사리에 공양하며, 또 보니

어떤 불자는 항하의 모래같은 수없는 탑묘를 세워서 국토를 장엄하게 꾸미니, 높고 묘한

보배탑은 높이가 오천 유순이며, 가로 세로가 똑같아 이천 유순이며, 하나하나 탑묘마다

각각 당번(幢幡)이 일천이요, 진주로 된 교로만(交露幔)에 보배방울 울려오니, 모든 하늘 용

귀신과 사람과 사람 아닌 것이 향과 꽃과 기악(伎樂)으로 항상 공양을 하옵니다.

  문수사리보살이여, 모든 불자들이 사리에 공양하고자 탑묘를 장엄하게 꾸미니 온 나라는

자연히 특별하게 아름답고 묘하여 천수왕이 그 꽃을 피운 듯 하옵니다.

  부처님께서 한 광명을 놓으시니, 나와 또 대중들은 이 세계의 가지가지로 특수하고 묘함을 보나이다.

  모든 부처님의 신통력과 밝은 지혜 희유하여 한 줄기 광명을 놓으시어 한량없는 세계를 비추시나니, 

저희들은 이를 보고는 미증유를 얻었나이다.

 불자이신 문수사리여,  원컨대, 대중의 의심을 풀어 주시옵소서.

 사부대중이 인자와 나를 우러러 보고 있나이다.

 세존께서 무슨 연고로 이러한 광명을 놓으시나이까.

 불자이시여, 지금 대답하시어 의심을 풀어 기쁘게 하시옵소서.

 무엇을 이익되게 하시려고 이러한 광명을 놓으시나이까.

 부처님께서 도량에 앉아 깨쳐 얻으신 미묘한 법을 설하시고자 하나이까.

 

   수기(授記)주시려 하나이까.

 모든 부처님 나라를 보고 여러가지 보배로 장엄함과 모든 부처님을 뵙게 된 것은 이는 작은 인연 아니옵니다.

 문수사리여, 마땅히 아시옵소서. 사부대중과 용과 신은 인자를 우러러 보고 있나니, 무엇을 설하시고자 하나이까.


[9] 그 때 문수사리보살은 미륵보살마하살과 그리고 모든 대사(大士)에게 말씀하시되,

『선남자들이여, 나의 생각으로 헤아리건대, 지금 부처님 세존께서 큰 법을 설하시며,

큰 법비를 내리시며, 큰 법소라를 부시며, 큰 법북을 치시며, 큰 법의 뜻을 연설하시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모든 선남자여, 내가 지난 예전에 모든 부처님 계신 곳에서 일찍이 이러한 상서를 보았나니,

이런 광명을 놓으시고는 곧 큰 법을 설하셨나이다.

 

   이런고로 마땅히 아소서.

 

   지금 부처님께서 광명을 나타내심도 또한 이와 같아서, 중생으로 하여금 일체 세간에서 믿기

어려운 법을 다 만족하게 듣고 알게 하시고자 이러한 상서를 나타내신 줄로 압니다.

 모든 선남자여, 지난 예전의 한량없고 가이 없는 불가사의 아승지 겁에 그 때 부처님께서 계셨으니,

명호는 일월등명여래(日月燈明如來), 응공(應供), 정변지(正遍知), 명행족(明行足), 선서(善逝),

세간해(世間解), 무상사(無上士), 조어장부(調御丈夫), 천인사(天人師), 불세존(佛世尊)이셨습니다.

 

   정법을 연설하시되, 처음도 잘 하셨고 중간도 잘 하셨고 뒤에도 잘 하셨으니, 그 뜻은 깊고 멀며

그 말씀은 훌륭하시고 묘하시어 한가지로 순수하시며 잡됨이 없어 맑고 깨끗한 범행(梵行)의

형상을 구족하셨습니다.

 성문(聲聞)을 구하는 자를 위하여 사제법(四諦法)을 설하시어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을 건너

마침내 열반에 이르게 하시고, 벽지불(辟支佛)을 구하는 자를 위하여 십이인연법(十二因緣法)을

설하시고, 모든 보살을 위하여는 육바라밀(六波羅蜜)을 설하시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하여

일체종지(一切種智)를 이루게 하셨나이다.